"홍성·포천 뚫리면 끝"...강화.연천 저지선 불구 충남 확산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해곤 기자
입력 2019-09-29 16: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기 양주 무더기 신고…충남 홍성 도축장서 19마리 폐사

  • 집단 사육장 몰린 홍성.포천 코앞까지 ASF 진출 초긴장

정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해 인천 강화와 경기 연천을 사실상 최후 저지선으로 설정한 상황에서, 국내 최대 양돈단지인 충남 홍성에서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 경기도 최대 돼지 사육 단지인 포천과 인접한 양주에서도 의심 신고가 이어졌다.

홍성과 포천은 국내 돼지 집단 사육 농가가 밀집해 있어 이곳으로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사실상 우리나라 전체가 ASF에 감염된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래픽=연합뉴스]

29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충남 홍성에서 ASF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가 접수된 곳은 도축장으로 도축을 대기 중이던 계류장에서 19마리가 폐사했다.

충남 홍성군은 324개 농가에서 58만500여 마리의 돼지를 사육 중이다. 제주도 전체 53만마리, 강원 50만마리보다 많은 수다. 이들 사육 농장은 밀집 형태여서 확진 판정을 받으면 대규모 살처분이 불가피하다. 현재 살처분 범위는 발생 농가의 반경 3㎞다.

앞서 27일 정부는 ASF가 집중 발생한 강화에서 돼지 3만8000마리를 모두 살처분하기로 결정했다. 강화에서만 ASF가 5건이나 연이어 나오면서 내린 특단의 조치다.

하지만 조치 이후에도 ASF는 경기도 파주를 넘어 동쪽으로 이동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경기도 양주에선 4건의 의심 신고가 쏟아졌다. 지금까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지만, 의심 신고가 계속 이어지고 있어 안심할 수 없다. 국내 최대 양돈 단지 중 하나인 포천도 위험해진다.

지금까지 ASF 확진·예방에 따른 살처분 대상은 모두 9만5000여 마리지만, 충남 홍성과 포천까지 방어선이 뚫리면 살처분 대상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다.

도축장에서 의심 신고가 나온 것도 걱정이다. 도축 돼지가 전국으로 퍼져 나갈 수 있어서다. 비육돈은 새끼를 낳는 모돈에 비해 대량으로 관리하고 있어 바이러스 확산 속도가 더 빠를 수 있다. 게다가 충남은 중점관리지역도 아니어서 전국 이동도 막지 않고 있다.

ASF가 이미 번진 경기에선 196만여 마리, 충남에선 총 230만여 마리의 돼지를 사육 중이다. 두 지역의 돼지를 모두 합치면 426만여 마리로 전국 돼지 1125만여 마리의 40%에 해당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휴일에도 연이어 철저한 조사와 강력한 방역을 주문했다. 지난 28일엔 "우리의 방역 체제에서 놓칠 수 있는 것도 있다"고 경고했고, 29일엔 "해양경찰청 서해5도 특별경비단을 방문해 "바다에서의 유입 가능성도 있어 염두에 둬야 한다"며 철저한 방역과 해경·농림축산검역본부 간 공조를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