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포항 지진 지열발전 상관관계 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9-26 16: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7년 강진 이후 여진 줄다 17개월 만에 규모 2.0 이상 지진 재발

정부가 26일 오전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과 포항 지열발전 사업과의 관련성 조사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포항시 북구 북서쪽 6km 지점에서 규모 2.3의 지진이 발생함에 따라 부산대 김광희 교수팀과 산업부·포항시 담당자를 현장에 파견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포항 지열발전 TF 위원으로, 앞서 포항 강진을 촉발한 지열발전 단층과의 상관성 등을 포함해 이번에 발생한 지진에 대해 면밀히 분석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파견 조사팀은 검토가 완료되는 대로 분석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규모 2.3 지진은 대부분 사람은 느낄 수 없으나, 지진계에는 기록되는 등급에 해당한다"라며 "하지만 포항 시민들이 불안해하는 점을 고려해 조사팀을 파견했다"고 설명했다.

포항 지열발전 부지 안전성 검토 TF(위원장 이강근 서울대 교수·대한지질학회장)는 지열발전 부지의 안전한 복구를 위해 국내외 전문가, 포항시 추천 시민대표 등으로 구성돼 지난 5월부터 운영돼 왔다.

TF는 전체 정례회의, 시민 초청 공개 설명회 등을 개최하고 지진·지하 수위 동향을 면밀히 관찰하고 있다.

TF에 따르면, 2017년 11월 포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 규모 2.0 이상의 여진이 100차례 발생했지만, 발생 빈도가 줄어들고 있다.

이 지진의 원인과 관련해 정부 조사단은 지난 4월 지열발전 연구개발(R&D) 과정에서 이뤄진 시추공 굴착과 유체 주입이 단층면 상의 지진을 촉발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현재 책임과 보상 문제 등을 둘러싸고 재판과 감사원 감사 등이 진행 중이다.

2018년 4월 이후 17개월간 포항시 북구 흥해읍 일대에서 규모 2.0 이상의 지진은 발생하지 않았으나 이날 지진이 발생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올해 확보한 추경예산을 활용, 땅속 깊은 곳과 지표면에 지진계를 추가로 설치해 더 정교한 모니터링 체계를 갖추고 계측결과를 포항시청·기상청과 실시간으로 공유해 신속하게 지진에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3월 2017년 11월 포항 지진원인으로 발표된 포항 지열발전소를 방문해 관계자와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