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강제징용 다룬 영상 배포

  • 해외문화홍보원 제작

영상스틸사진[해외문화홍보원]

일본의 강제징용으로 인해 고초를 겪은 피해자들의 입장과 목소리를 담은 해외홍보 영상이 배포됐다.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은 ‘당신 탓이 아닙니다(It’s not your fault)’을 지난달 26일 제작·배포한했다고 밝혔다. 해문홍은 이 영상이 조회 수 13만건을 넘어섰다고 덧붙였다.

영상은 대법원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진행되고 있는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 등이 있는 가운데 강제징용 피해 사실에 대한 정보를 세계 각국 누리꾼들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제작했다고 해문홍은 설명했다.

영화 ‘굿 윌 헌팅’에서 상처받은 주인공을 위로했던 치유 메시지 ‘당신 탓이 아닙니다’로 시작하는 영상은 국제노동기구(ILO)의 실천 지침인 ‘모든 사람들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이 존중되는 품위 있는 일자리를 가질 권리가 있다’는 메시지를 언급하며 태평양 전쟁 시대에 강제 동원된 아시아인과 미국인 포로 등의 피해 사례를 소개한다. 잘못을 반성하고 치유에 나섰던 독일의 경우를 언급하고 일본의 부적절한 처사를 지적하면서 자신 때문에 나라가 어려워졌다고 흐느끼는 강제징용 피해자의 한탄에, 진정 필요한 것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훼손한 일본의 정중한 사과라고 강조한다.

한국어과 영어로 제작된 영상은 3일 기준 코리아넷 유튜브 13만6000건, 코리아넷 페이스북 1240회가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어 정치적인 메시지를 담은 영상이 대체로 조회 수가 낮은 점을 감안하면 적지 않은 수치라는 평가가 나온다.

영상에는 ‘한국의 역사는 정말 놀랍다’, ‘이 영상은 사실이고 감동적이다’ 등의 영어 댓글과 ‘동아시아와 세계에 평화가 오길 바란다’, ‘기억해야 할 우리의 과거입니다’라는 한국어 댓글이 달려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고궁걷기대회_기사뷰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