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美·英·中 등 8개국 안보전문가와 아·태지역 평화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19-09-03 10: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 14회 국제해양력 심포지엄' 3일 개최

올해로 14회를 맞이한 '국제해양력 심포지엄'이 3일 오전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올해 심포지엄은 해군과 한국해양전략연구소, 한국해로연구회 등 3개 기관이 공동 주최했으며 해양안보 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다자간 해양안보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심승섭 해군참모총장은 개회사를 통해 "아시아·태평양 역내 국가들은 자국의 해양주권과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며 "경쟁보다는 협력을, 갈등보다는 신뢰를 추구하자"고 강조했다.

'아태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해양안보 증진 협력방안'이라는 대주제 아래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의 해양안보 환경평가 및 전망'과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해양안보 증진 협력방안' 2분과로 나눠 토의가 이뤄졌다.

한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중국, 인도, 독일, 일본, 노르웨이 등 아시아·구미 8개국 안보전문가와 해양 관련 학자, 18개국 외국군 장교 20여 명 및 국내외 각계 인사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마크 리퍼트 전 주한미대사도 기조연설자로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국제해양력 심포지엄'은 1989년부터 격년제로 열리고 있다. 

 

3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4회 국제해양력 심포지엄'에서 마크 리퍼트 전 주한미국대사, 심승섭 해군참모총장,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