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이번엔 대미 비방전…"美 때문에 한반도 정세 악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8-21 10: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핵담판 실무 협상 앞두고 협상력 끌어올리기…美 때린 北 "힘 대결 반대"

이번에는 '미국 때리기'다. 그간 대미보다는 대남 비방전에 나섰던 북한이 21일 미국 때리기에 나섰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우리의 자위적 국방력 강화조치는 정당하다' 제목의 논평을 통해 후반기 한·미 연합지휘소훈련 등을 언급하며 "미국의 무분별한 전쟁연습 소동과 무력증강 책동으로 조선반도와 지역 정세는 날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미국의 변함없는 대조선 적대시 정책은 우리 국가를 잠재적·직접적 위협들을 제거하기 위한 자위적 대응 조치들을 취하는 데로 떠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16일 "북한이 오늘 아침, 강원도 통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를 2회 발사했다"고 밝혔다. 한미 정보당국은 현재 이 발사체의 고도와 비행거리, 최대 비행속도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비행거리 등은 아직 파악되지 않았지만, 강원도 일대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점으로 미뤄 일단 단거리로 추정된다. 사진은 지난 10일 북한이 함흥에서 발사한 발사체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노동신문은 "긴장이 격화되면 관계가 개선될 수 없고 대결이 고취되고 있는 속에서 건설적인 대화와 진정한 평화가 있을 수 없다"며 "합동군사연습과 같은 반공화국 소동이 조미 관계 개선을 가로막고 우리가 취한 중대조치들을 재고려하는 데로 이어질 수 있다는 데 대하여 한두 번만 경고하지 않았다"고 날을 세웠다.

'6·30 판문점 회동' 이후 대미 비방전을 자제했던 북한이 미국 때리기에 나선 것은 핵담판을 앞두고 실무 협상력을 끌어올리려는 의도로 보인다. 

노동신문은 이날 미국 때리기를 하면서도 "힘의 대결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화와 협상을 통하여 조미 관계를 개선하고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를 수립하려는 것은 우리의 일관한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