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백악관 경기침체 우려에 한시적 급여세 인하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08-20 14: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백악관 공식 부인 "현시점에서 급여세 인하 검토 안해"

미국 경기 지표가 하강하고 있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경기 부양을 위해 급여세 인하를 검토 중이라고 워싱턴포스트(WP)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복수의 백악관 고위 관계자들은 백악관이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한 노력으로 최근 여러 가지 감세안을 검토 중이며, 이 가운데는 한시적인 급여세율 인하안이 포함됐다고 전했다.

미국민은 월급의 6.2%를 급여세로 내며 이렇게 걷힌 세수는 사회보장 프로그램 운영 용도로 배정된다. 급여세가 낮아지면 가처분 소득이 늘어나 구매력이 커지고 소비가 늘어나는 즉각적인 효과가 있다.

앞서 전임 오바마 행정부는 2009년 경기침체가 끝난 이후에도 경기 회복이 더뎌지자 2011~2012년 한시적으로 급여세를 인하한 적이 있다. 당시 오바마 행정부는 이 세율을 4.2%로 한시적으로 줄었다가 2013년 다시 원상복구 했다.

WP는 만약 당시와 비슷한 규모로 세율이 인하된다면 많은 가정이 지난 2017년 감세 조치 때보다 많은 절세 혜택을 누릴 것으로 내다봤다.

내부에선 이날 급여세 인하를 논의하기 위한 심의도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WP는 백악관이 기업 및 개인의 소비 활동 진작을 위해 급여세 인하를 검토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그러나 백악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급여세 인하안 추진 가능성을 배제했다.

백악관은 성명에서 "커들로 위원장이 어제 밝힌 대로 미국민을 위한 더 많은 감세안을 놓고 검토 중이나 현시점에서 급여세 인하를 검토하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은 전날 폭스뉴스에 출연해 미국의 경기 침체 가능성을 부인하고, 경기 부양을 위한 추가적인 신규 대책은 없다고 밝혔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