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조평통 험담에 "도 넘는 무례한 행위…지킬 것은 지켜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8-16 16: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연합]


통일부는 16일 "북한이 우리민족 최대 경사인 광복절 다음 날 우리에 대해 험담을 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그간 한미연합훈련이 북측을 겨냥한 야외 기동훈련이 아니라 전작권 전환에 대비한 연합지휘소훈련임을 여러 차례 설명했다"면서 "그런데도 북측이 우리를 비난한 것을 보면 당국의 공식 입장표명이라 보기에는 도를 넘는 무례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 당국자는 "앞으로 남북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 한반도 평화를 정착해나가는 과정에서 남북이 상호 존중하는 기초 위에서 지킬 것은 지켜가는 그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언은 전날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비난한 데 따른 것이다. 

통일부 당국자가 북측에 직접 유감을 표명 한 것은 그간 정부가 북한의 대남 비난에 대해 직접적인 대응을 자제해오던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이다.

이날 오전에도 통일부는 조평통 대변인 담화와 관련해 "그러한 발언은 남북정상 간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합의정신에 부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남북관계 발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하게 지적하고자 한다"고 지적했다.

이 당국자는 "이번 담화는 당국의 공식 언급이라 보기에는 도를 넘는 무례한 점이 있고, 앞으로 남북관계가 계속 갈 텐데 남북관계를 진전시키고 평화를 정착할 때 상호존중은 지켜야겠다는 걸 북측에 다시 한번 촉구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면서 "상호존중이란 것은 과거 남북 기본합의서부터 지켜야 할 선이자 금도, 행위 규범인데 이런 것들을 잘 지켜나가자는 호응을 촉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조평통 대변인은 이날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이상 할 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 앉을 생각도 없다"며 "남조선당국이 이번 합동군사연습이 끝난 다음 아무런 계산도 없이 계절이 바뀌듯 저절로 대화국면이 찾아오리라고 망상하면서 앞으로의 조미(북미)대화에서 어부지리를 얻어보려고 목을 빼 들고 기웃거리고 있지만 그런 부실한 미련은 미리 접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