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추가관세에 中경기부양력 시험대...JP모건 "글로벌 침체 가능성 40%"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9-08-16 15: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추가관세 中 대응력 미지수...6~9개월 글로벌 침체 가능성 40%

미국 투자은행 JP모건이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 추가 관세가 중국의 경기부양력을 시험대에 올려놓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JP모건은 미·중 무역전쟁 격화와 이에 따른 중국 경제의 성장둔화가 세계 경제의 침체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라며, 향후 6~9개월 안에 글로벌 침체가 일어날 확률이 40%에 이른다고 진단했다.

16일 미국 경제전문방송 CNBC에 따르면 브루스 캐스먼 JP모건 수석 이코노미스트 겸 글로벌 경제 리서치 부문 책임자는 이날 이 방송의 스쿼크박스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이 그동안 통화·재정정책으로 미국의 폭탄 관세에 따른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해왔지만, 추가 관세의 피해가 어떨지는 알 수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가 추가 관세를 부과했을 때 중국 당국이 경기를 얼마나 더 부양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는 얘기다.
 

[사진=A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초에 9월 1일부터 연간 3000억 달러어치의 중국산 제품에 10%의 추가 관세를 물리겠다고 발표했다. 미국무역대표부(USTR)가 최근 일부 품목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를 오는 12월 15일까지 유예하겠다고 했지만, 계획대로라면 미국이 수입하는 사실상 모든 중국 제품이 추가 관세 부과 대상이 된다.

전문가들은 일련의 조치가 중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게 뻔하다고 본다. 중국의 성장률은 지난 2분기에 이미 27년 만에 가장 낮은 6.2%까지 떨어졌다. 캐스먼을 비롯한 이코노미스트들은 미·중 무역갈등 고조와 중국 및 유럽 경제의 성장둔화가 단기간에 세계 경제 성장세에도 직격탄을 날릴 수 있다고 우려한다. 캐스먼은 세계 경제에 대한 스트레스는 미국 경제에도 연쇄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달 금리인하를 단행한 것도 외부 악재에 대한 우려 탓이었다.

캐스먼은 "침체 위험이 고조됐다"며 향후 6~9개월 안에 세계적인 침체가 일어날 가능성이 40%쯤 된다고 진단했다. 그는 무역갈등을 비롯한 지정학적 걱정거리와 연계된 기업들의 신뢰 저하가 올해 세계 경제의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