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고에 놀란 日당국 '스텔스 개입' 나설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8-06 13: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 GPIF의 해외자산 매입 앞당겨 엔고 저지할 가능성"

일본 정부가 엔화 급등을 막기 위해 외환시장에 개입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공포에 엔·달러 환율의 주요 지지선인 106엔이 무너지자(엔화 강세) 외환 트레이더들 사이에서 일본 당국이 '스텔스 개입'에 나설 수 있다는 추측이 번지고 있다고 5일(현지시간) 전했다.

스텔스 개입이란 외환 당국이 자국 통화 가치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레이더에 포착되지 않는 스텔스 전투기처럼 환시에 장기간 비공식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트레이더들은 1조6000억 달러 규모의 일본 후생연금(GPIF)의 해외 자산 매입 계획을 앞당기는 방식으로 환시에 개입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해외 자산을 매입하기 위해선 엔화를 팔아 해외 통화를 매입해야 하기 때문에 엔화 강세를 일부 상쇄할 수 있다.

만수르 모히-우딘 냇웨스트마켓츠 선임 전략가는 "안 그래도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로 엔화가 상방 압력을 받고 있었다"면서, "GPIF나 여타 국영펀드 매니저들은 앞으로 몇 달에 걸쳐 환시에서 영향력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일본 당국의 구두 개입이 엔고 저지에 효과를 내지 못하고, 공개적인 개입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로부터 강한 반발을 가져올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방식은 새로운 개입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FT는 전했다.

하루 전 엔고에 놀란 일본 정부와 일본은행(BOJ)은 긴급회의를 열었다. 다케우치 요시키 재무성 재무관은 "극심한 환율 변동은 경제·금융에 바람직하지 않다. 필요에 따라 주요 7개국(G7)과 20개국(G20) 합의대로 대응할 것"이라며 구두 개입에 나섰지만 엔고를 막기엔 역부족이었다. 간밤엔 무역전쟁 공포가 더 높아지면서 엔·달러 환율이 105엔대 중반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세계 최대 연금펀드인 GPIF는 전체 자산에서 해외 채권 비중이 17%, 해외 주식 비중이 25.5%다. 각각의 목표치인 15%, 25%를 소폭 상회하는데, 목표치 대비 일정 수준의 변동이 용인된다. 모하-우딘 전략가는 GPIF가 해외 자산을 매입할 수 있는 여력이 1400억 달러어치 남아있다고 추산했다. 이어 그는 이런 개입 가능성이 도는 것만으로도 엔화 상승 흐름을 저지하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일각에선 GPIF를 통한 개입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제스퍼 콜 위스턴트리재팬 대표 등은 GPIF는 정치적 산물이 아니며, GPIF의 거버넌스 모델은 환시 개입에 이용될 가능성이 거의 제로에 가깝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6일 아시아 외환시장에서 엔·달러 환율은 106엔대를 다시 회복했다. 중국이 위안화 이날 예상보다 위안화 가치를 강하게 고시, 위안화 하락 속도를 조정하겠다는 신호를 보낸 영향으로 풀이된다. 한국시간 오후 1시20분 현재 엔·달러 환율은 전일 뉴욕 외환시장 종가 대비 0.78% 오른 106.77엔을 가리키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