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내장형 82개 제품 안전성조사…과충전 전동킥보드 1개 리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7-23 11: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퀄리스포츠코리아 '퀄리봇S1', 충전 중 화재 가능성"

정부가 배터리 내장형 제품 82개 모델에 대한 안전성조사를 실시한 결과 퀄리스포츠코리아의 전동킥보드 '퀄리봇S1'에 대해 리콜 명령이 내려졌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퀄리봇S1이 과충전 시험 후 전자회로에서 발화 흔적이 발견돼 수거 등의 명령 조치를 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시험 후 제품에 발화나 폭발이 있으면 충전 상태에서 화재 가능성이 있어 판매하기 부적합한 것으로 판단한다.

이번 조사는 전동킥보드, 휴대용 선풍기 등 최근 출시가 증가하는 배터리 내장형 제품에서 충전 중 발화, 사용 중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이뤄졌다.

국표원은 시중에 유통되는 370여개 배터리 내장형 제품의 안전성 조사를 시행 중이며, 이중 여름철 수요가 많은 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 휴대 선풍기 등 82개 모델에 대한 조사 결과를 우선 발표했다.

리콜 명령을 내린 퀄리봇S1에 대해서는 판매를 원천 차단하고자 오는 24일부터 제품안전정보센터, 행복드림에 공개하고, 제품안전 국제공조를 위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글로벌리콜포털에도 등록한다.

이와 함께 전국 유통매장과 온라인 쇼핑몰과 연계된 위해상품판매 차단시스템에 등록하고, 소비자·시민단체와 연계해 리콜 제품이 시중에 유통되지 않도록 감시 조치할 예정이다.

국표원 관계자는 "수거되지 않은 제품이 발견되면 국민신문고나 한국제품안전관리원으로 신고하고, 리콜 제품을 사용 중인 소비자는 수입·판매사업자에게 수리교환환불 등의 조치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전자담배, 전기마사지기 등 이외 제품의 안전성 조사 결과는 오는 9월 말 나올 예정이다.
 

리콜 명령을 받은 퀄리스포츠코리아 '퀄리봇S1',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