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낙스이텍 품은 동화그룹, 포트폴리오 다양화로 ‘새 먹거리 찾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19-07-14 12: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목재‧화학수지 넘어 2차전지 시장 진출

  • 포트폴리오 다양화…“지속가능한 성장 주력”

동화그룹 계열사 동화기업의 파낙스이텍 인수는 신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동화그룹의 방향성을 잘 보여준다. 건축자재와 목재보드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동화기업은 기존 사업 분야와 관련성이 적은 2차전지 시장에 진출하면서 포트폴리오 다양화와 함께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동화기업이 최근 3년간 추진한 주요 인수·합병(M&A)만 4건이다. 동화기업은 2017년 4월 공업용 접착제 및 세정제 제조판매를 하는 태양합성을 405억원에 인수했고, 같은 해 10월에는 테고필름(TEGO Film) 생산량 세계 3위 기업인 코트카밀 임프렉스(현 동화 핀란드)를 345억원에 사들였다. 2018년에는 태국으로 눈을 돌려 태국 아그로 파이버(Agro Fiber) MDF(중밀도 섬유판) 사업부문을 인수했다.
 

[자료=동화그룹, 하나금융투자]


이번 파낙스이텍 인수는 건자재‧목재 관련 업체가 아니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파낙스이텍은 2차전지용 전해액 공급업체로, 연간 2만3000t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그동안 일본 미쓰비시화학, 중국 코타이하우롱 등이 독과점해 온 전해액 시장에서 처음으로 국산화에 성공했다.

동화기업이 파낙스이텍 지분 90%를 인수하는 데 투입한 비용은 1200억원이다. 지난 5월 파낙스이텍 경영권 매각을 위한 쇼트리스트가 추려진 뒤 동화그룹, 아주그룹 등 세 곳이 본입찰에 참여하면서 치열한 경쟁을 벌였지만, 동화그룹이 경쟁사 대비 높은 가격을 써내면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승명호 동화그룹 회장이 파낙스이텍 인수를 결정하게 된 배경은 미래 경쟁력이다. 승 회장은 논산 공장과 중국(천진욱성전자유한공사), 말레이시아(panax etec (m) sdn. bhd.)를 직접 방문하면서 사업 가능성을 확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자동차, 태양광,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로봇 등 미래산업에 필수적인 분야로 2차전지가 주목받으면서 핵심소재인 전해액의 몸값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동화그룹은 기존 사업 강화를 위한 해외 업체 M&A와 함께 2차전지 전해액 공급이라는 신사업에 뛰어들면서 내수 중심의 타 건자재 기업과 차별화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동화그룹이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경영 비효율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과 일본·중국 기업과 경쟁해 글로벌 시장 개척 여부 등은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다. 

파낙스이텍 인수를 주도한 화학총괄 이시준 사장은 “동화기업의 화학사업 운영 노하우를 파낙스이텍에 효율적으로 접목시켜 양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으로 이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