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전 세계 신흥대학 평가에서 20위…'피인용도' 국내 1위 '기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울산) 박동욱 기자
입력 2019-06-28 12: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국 글로벌 대학평가기관 THE(Times Higher Education) 발표

울산과기원 미디어 타워.[사진=유니스트 제공]

울산에 위치한 연구중심 특수대학인 UNIST(울산과학기술원·총장 정무영)가 전 세계 젊은 대학을 대상으로 진행된 평가에서 전체 20위권에 포함됐다.  연구의 질을 보여주는 피인용도 평가 부문에서는 국내 1위, 세계 7위를 기록했다.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기관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발표한 ‘2019 세계신흥대학평가(Young University Rankings)’에서 울산과기원은 지난해보다 4계단 상승한 세계 20위를 차지했다.

UNIST는 교육여건, 연구실적, 논문 피인용도, 산학협력 수입, 국제화 등 5개 평가항목 모두에서 전반적으로 점수가 상승했다. 연구실적 부문은 지난해 세계 30위에서 올해 23위로 오르며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논문피인용도 항목에서는 100점 만점에 96.3점으로, 지난해보다 소폭 상승하면서 는내 대학 중 1위, 세계에서는 7위에 올랐다. 

THE 세계신흥대학평가는 개교 50년 이하의 젊은 대학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평가다. 올해는 세계 60개국 351개 대학을 대상으로 했다. 이 평가는 비교적 최근에 개교한 대학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만큼 대학의 역사와 명성보다는 실질적 교육, 연구의 수월성에 중점을 둔다.

세계 순위에서는 홍콩과기대가 1위에 올랐으며, 스위스 로잔 공과대학, 싱가포르 난양공대가 뒤를 이었다. 국내대학 중에는 KAIST가 6위, POSTECH이 8위에 올랐다.

UNIST가 지속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원동력은 연구자들의 원활한 연구를 뒷받침하는 인프라에 있다는 게 유니스트의 자체 판단이다.  첨단 장비와 전문 인력을 집중 배치한 ‘연구지원본부(UCRF)’는 다른 대학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전임교원 3명과 50여명의 장비 운영 전문가가 배치된 연구지원본부는 UNIST의 연구 영향력을 높이는데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정무영 총장은 “올해 개교 10주년을 맞이한 젊은 대학 UNIST가 세계적으로 우수한 경쟁력을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변함없는 열정으로 노력해온 교수, 학생, 직원들이 있었기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THE 세계신흥대학평가는 한국시간으로 지난 27일(목) 새벽 4시 THE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 이번 평가는 지난해 250개교를 대상으로 한 것에 비해 참여대학 수가 100개 이상 증가한 351개교를 대상으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