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동방 창간]정성엽 “스튜어드십코드 통해 책임투자·ESG 강화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호민 이혜지 기자
입력 2019-06-14 18: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단기투자 성향 등 걸림돌 제거돼야”

  • "긍정적인 기관투자자 변화도 감지”

[사진=정성엽 대신지배구조연구소 본부장]

[데일리동방]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으로 책임투자 문화가 확대될 거란 긍정적인 전망이 나왔다. 정성엽 대신지배구조연구소 ESG본부장은 14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데일리동방 창간기념식에서 이같이 분석했다.

기관투자자의 재무적 투자‧관리 방식에 한계가 있다는 목소리가 컸다. 그리고 2016년 국내에 스튜어드십코드가 도입되자 국내기관투자자이 제목소리를 내며 관여활동을 늘리는 추세다.

스튜어드십코드는 기관투자자가 고객‧수익자의 자산을 충실히 관리·운용하고 수탁자로서 책임을 다하도록 해 고객‧수익자의 이익을 극대화하도록 한 제도로, 영국에서 처음 도입됐다.

한국의 스튜어드십코드 원칙은 투자대상회사의 가치와 지속가능한 성장에 영향을 끼치는 재무적 요소는 물론 지배구조, 경영전략 등 비재무적 요소까지 점검하는 게 특징이다.

아울러 재무‧비재무 요소 중 적절한 점검 범위를 설정해 가치를 훼손할 가능성이 있는 위험 요소를 사전에 발견하도록 노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으로 책임투자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 활용이 늘어날 거란 기대가 크다.

정성엽 본부장은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으로 책임투자의 일환으로 이행되는 관여활동에 대한 인식변화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데이터의 활용도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정성엽 본부장은 우리나라에서 책임투자가 활성화가 되기 위해선 ▲단기투자 성향 ▲선관주의 의무 ▲책임투자 인식‧의지 ▲소극적 주주권 행사 등의 걸림돌이 제거돼야 한다고 진단했다.

정성엽 본부장은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으로 책임투자와 ESG 평가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며 "이로 인해 관여활동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평가했다.
현재 스튜어드십 코드에 참여한 34개 자산운용사 가운데 관여활동을 공개하고 게시한 곳은 9개사다.

이들 9개 자산운용사의 관여활동은 2017년 4건, 지난해 77건, 올해 3월까지 20건을 기록하며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들 활동의 주요 주제는 배당, 자기주식 취득과 같은 주주환원 정책이 71.3%를 기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