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노데라 일본 前방위상 '한국 무시', '정권 교체' 발언 파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19-06-11 14: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수 지지층 결집 위한 '한국 때리기' 분석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 전 일본 방위상이 '한국 패싱'과 '정권 교체'를 희망해 파문이 일고 있다.

11일 지지통신에 따르면 집권 자민당의 안전보장조사회장을 맡고 있는 오노데라 전 방위상은 전날 도쿄(東京)도 내에서 열린 한 강연에서 한일 레이더 갈등 및 강제징용 문제 등에 대해 언급하며 "문재인 정권 동안 한일관계가 좋아지는 것은 상정하기 어렵다", "정중한 무시가 최고 아닌가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너무 서로 비판을 하면 감정적으로 돼, 다시 한번 사이 좋게 지내자고 말할 때 응어리가 남는다"며 "(한국의) 정권이 바뀌는 사이 이성적인 비판을 할 수 있게 되면 윈윈 관계가 된다"고 덧붙였다.

오노데라 전 방위상의 이번 발언 배경을 두고 올 여름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지지층 결집을 위한 '한국 때리기'에 나섰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지난 1일 싱가포르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비공식 회담을 가진 이와야 다케시 방위상을 겨냥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오노데라 전 방위상은 지난 5일 열린 자민당 국방부회(위원회) 등 합동회의에서 "레이더 조사 문제에서 한국 측은 일본의 반론을 자의적으로 사용해 왔다"며 "그런 상대라는 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대응하기를 바란다"고 이와야 방위상을 비판한 바 있다.

 

오노데라 이쓰노리 전 방위상 [사진=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