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가 경쟁력이다]⓸미래형 교사 양성하려면…“교·사대 6년제로 전환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상민 기자
입력 2019-06-07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육의 목적이 지식 전수에서 자기주도형 인간 양성으로 변해

  • 교사 역할도 지식전수자에서 조언자, 가이드로서 기능 해야

  • 교육부의 교원 수급계획은 양적 접근에 그쳐…질적 제고 없어 아쉬워

과거 지식전달자로서 교사 역할은 인공지능(AI)에 자리를 내줄 가능성이 높아지는 흐름이다. 세계미래학회가 펴내는 ‘더퓨처리스트’는 교사를 2030년에 사라질 직업으로 꼽았다. 미래 교실에서 교사 역할은 안내자, 조정자, 학습촉진자 등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여러 지식을 선별하고 새로운 차원의 지식으로 만들어내는 것을 안내하는 조정자 역할을 하기 위해선 지금의 교원양성 시스템은 이미 한계에 봉착했다는 것이 현장 목소리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교사가 되려면 교대나 사범대를 가야 한다. 교·사범대를 졸업하면 교사자격증은 발급되지만, 실제 교사로 채용되기 위해서는 임용고사를 통과해야 한다. 교대의 경우 지난해 3대 1 정도 경쟁률을 보였지만, 사범대 경쟁률은 20~30대 1로 매우 높다. 사시낭인처럼 임용고시 준비로 20대를 보내는 청년이 많다. 거점국공립대 사범대 외에도 일반사립대들이 사범대 유치를 요구했고 교육부가 이를 허용하면서 적정 인원관리에 실패했다는 평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학령인구 감소가 본격화되는 2023년을 앞두고 교육부도 부랴부랴 교원수급 관리에 나섰다. 교대의 경우 2017년까지 900~1000명 수준이던 임용고사 합격생 수가 2018년 380명 수준으로 줄었고, 2019년 370명 수준으로 전년과 비슷하게 유지되고 있다.

교육부가 지난해 발표한 ‘2019~2030년 중장기 교원수급계획’에 따르면 2019년 3940~4040명 수준인 초등교원 신규채용 인원은 2030년 3100~3500명 수준으로 낮아진다. 중등교원은 더 급격하게 감축한다. 올해 4310~4460명 수준에서 2030년 2600~3000명 수준으로 줄인다. 학령인구 감소로 수급인원 조절은 분명 필요하지만 교육부 수급계획에는 교육의 질 측면을 제고한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
 

[표=교육부]

전문성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교대와 사범대 통합을 통해 교원의 질 관리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현장에서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산업화 시대에 구성된 교직과정 이수만으로 교사가 되면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을 제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김도남 서울교대 기획부처장은 교사 전문성을 기르기 위한 교·사대 6년제의 도입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4학년들은 임용고사 준비로 수업 진행이 어렵다”며 “수십년 전 커리큘럼 강의만 이수했다고 교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해외 교육현장을 경험하고 교사 정체성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민계홍 서울시교육청 초등교육과장도 4+1 또는 4+2제도가 필요하다는 데 동의한다. 그는 “지금은 학부모와 학생의 요구를 따라가기 버거울 정도로 바뀐 시대”라며 “지식만 배운 교사가 아니라 철학과 신념을 가지고 어떤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실습 기간 확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회 변화에 적응하는 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선진국 사례로는 ‘게임연구실’(Game Research Lab)을 운영하는 컬럼비아 사립대가 꼽힌다. 게임 특징을 학습에 접목한 것. 학생들은 △비디오 게임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교육용 게임 설계 등의 수업을 통해 학습자 중심 체제로 문제를 해결하고, 상호 협력을 통해 의미를 창출해내며, 지속적인 피드백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체험한다.

뉴욕의 공립고등학교는 사립고등학교에 비해 흑인 비율이 높은 편이라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도 상대적으로 낮다는 평이다. 콜롬비아 사범대생들은 뉴욕주 공립고등학교들과 ‘1인1프로젝트’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진로탐색을 돕고 학업성취를 높였다.

흔히들 교육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다고 한다. 교육부는 2015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코딩이 정규 교직과정에 들어가는 등 현 정부 들어 유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수십년 전 커리큘럼으로 찍어내듯 교원을 양성하고 있다는 비판은 여전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