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시절 경찰 공작 실무진 “아이피 추적 피하려 PC방 가서 공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의종 인턴기자
입력 2019-06-03 12: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티로그인 모뎀 통해 접속할 때마다 아이피 변경해 공작하기도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 댓글 공작 총지휘 혐의를 받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63)의 재판에 당시 보안사이버수사대 관계자가 출석해 “초기에는 아이피(IP)를 노출시키지 않기 위해 청사 인근 PC방에서 했다”고 진술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9부(부장판사 강성수)는 3일 오전 10시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조 전 청장에 대한 공판을 열었다. 이날 당시 댓글 공작을 수행했던 보안사이버수사대 관계자 이모씨가 출석해 증인신문을 진행했다.

이모씨는 “초기에는 아이피를 노출시키지 않기 위해 청사 인근 PC방에서 공작을 했다”며 “이티로그인이 도입돼 아이피 노출 없이 활동했다”고 진술했다.

티로그인은 모뎀의 일종으로 당시 보안사이버수사대 관계자 진술에 따르면 접속할 때마다 아이피가 변경된다.

변호인 측은 “해외에 있는 친북사이트를 위해 티로그인을 사용한 것이 아니냐”고 묻자 이씨는 “광우병 사태 이후 중국에 있는 북한 사이버팀을 대응해야 해 운영했다”고 답했다.

이어 이씨는 “광우병 사태 무렵 상급자로부터 불법 좌파들이나 불순세력들의 오도된 여론에 대응하라는 지시 받았다”고 진술하자 변호인 측은 좌파의 의미가 뭐냐 물었으며, 이에 이씨는 “북한이 비난한 것처럼 똑같이 비난한다면 좌파로 간주했다”고 답변했다.

조 전 청장은 2010년 1~8월 서울지방경찰청장, 2010년 9월~2012년 4월 경찰청장으로 각각 재직했다. 이 기간 당시 정부에 우호적인 여론을 만들려고 보안·정보·홍보 등의 경찰 조직을 동원해 댓글 활동을 주도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당시 경찰은 일반 시민을 가장해 천안함 사건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구제역 사태, 한진중공업 희망버스 등의 기사에 정부 옹호 댓글 3만7000여건을 게재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 여론공작을 지휘한 혐의를 받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3일 오전 속행공판이 열리는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