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30주년 APEC, 아·태 통상장관 한자리에…"미중갈등 해소 위한 대화 지속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5-19 11: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APEC 인터넷·디지털 경제 로드맵' 중심 구체적 협력 전개하기로

출범 30주년을 맞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원국 통상장관들이 한자리에 모여 미국과 중국 간 무역갈등은 양국뿐 아니라 다자무역체제 전체의 안전성을 저해한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미·중 양국이 갈등 해소를 위한 대화를 계속해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1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17∼18일(현지시간) 칠레 비냐 델 마르에서 2019년 APEC 통상장관회의가 열렸다. 한국은 김승호 통상전략실장이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는 APEC 회원국 21개국 대표가 참석해 △세계무역기구(WTO) 기능의 개선과 강화 △아·태 지역의 경제통합 진전 △디지털 시대의 포용적 성장을 핵심 의제로 APEC 차원의 협력을 모색하고 오는 11월 산티아고에서 열릴 APEC 정상회의의 주요 성과를 점검했다.

우선 참석한 장관들은 WTO 중심의 다자무역체제 기능을 회복하고 강화하기 위해 규범 협상, 분쟁 해결, 모니터링 등 핵심 분야에서 WTO 개혁이 진전될 수 있게 APEC의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1993년 합의된 '보고르 목표'의 이행이 종료되는 내년까지 무역·투자 자유화 노력을 가속하고 아태자유무역지대(FTAAP)의 궁극적인 실현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보고르 목표는 2020년까지 관세·비관세·서비스무역·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무역·투자 자유화를 달성할 것을 천명한 목표다. FTAAP는 21개 APEC 회원국을 포괄하는 거대 자유무역 지대의 개념으로 2004년 APEC에서 처음 제시됐다.

김 신통상질서전략실장은 컨센서스(일치된 의견)에 기반을 둔 WTO의 기존 의사결정 방식은 교착상태를 낳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WTO 각료회의·일반이사회에 부여된 규범 해석 권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지난 30년간 역내 관세 장벽은 꾸준히 낮아졌으나 역내 국내총생산(GDP)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서비스 부문은 여전히 규제 장벽이 심하다"며 "내년 보고르 목표 종료 이후에도 서비스무역을 중심으로 아·태 지역의 무역·투자 자유화 노력을 보다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아태 지역의 디지털 경제가 보다 포용적으로 발전되어야 한다는 점에 동의했으며, APEC 인터넷·디지털 경제 로드맵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협력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지난 2017년 채택된 이 로드맵은 APEC 역내 인터넷·디지털 경제 발전을 위한 인프라, 규제 협력, 데이터 이동, 전자상거래 등의 협력 분야를 제시했다.

한국은 회의 기간 뉴질랜드, 러시아, 대만 대표와 양자 회담을 개최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CPTPP),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ECP), 자유무역협정(FTA) 등 양자·다자 차원의 경제통합 추진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미·중 무역분쟁 영향에 대한 대응 등 협력·공조 방안을 협의했다.

[사진 =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