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기술 직업훈련 대폭 확대...융·복합 인재 발굴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등용 기자
입력 2019-04-23 14: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2년까지 폴리텍 신기술 훈련 비중 20%로 확대

  • 지역 거점 신기술 훈련기관 확충

정부가 신기술 직업훈련을 대폭 늘려 청년 일자리 창출과 융·복합 인재 발굴에 나서는 등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보폭을 넓히고 있다.

23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정부 공공훈련기관인 폴리텍은 기존 뿌리·기간산업 위주였던 훈련 직종을 스마트공장 등 혁신성장 8대 핵심 선도 사업 중심으로 바꾼다. 학과도 신설·개편해 지난해 8%였던 신기술 훈련 비중을 오는 2022년까지 20%로 늘릴 계획이다.

신산업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직업훈련 기회도 늘린다. 폴리텍 ‘첨단기술 과정(하이테크 과정)’을 확대 운영해 청년층에게 기존 전문기술과정과 차별화 된 직업훈련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경기도 광명시에는 내년 상반기 중 제2융합기술교육원(가칭)이 추가로 들어선다. 융합기술교육원은 첨단기술 과정 전용 훈련 기관으로 지난 2016년 성남에 문을 연 후 평균 91.4%의 취업률을 기록 중이다.

또한 기존 폴리텍 캠퍼스의 기능을 조정해 지역 거점 신기술 분야 훈련 기관도 늘어난다. ​전주 신기술교육원은 스마트전기에너지와 스마트공장 관련 학과를 새로 만들고, 신산업분야의 교원 역량을 강화하는 연수 기능도 강화한다.

대구 섬유패션캠퍼스는 영남권의 신기술 분야 중점 훈련 기관으로 개편, 스마트팩토리 등 신산업 관련 학과를 이전 배치하고 첨단기술 과정을 새로 만든다.

장신철 직업능력정책국장은 “4차 산업혁명의 진전으로 고용환경의 변화는 직업훈련 분야의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며 “신기술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를 양성해 혁신성장을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