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문화도시 2019 인천 개막식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9-04-19 09: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중일 3국 인천에서 문화를 잇고 평화를 열다!

동아시아문화도시 인천, 시안, 도시마는 26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올 한 해동안 다양한 문화교류사업을 추진한다.

동아시아문화도시란 문화교류를 바탕으로 상대방의 문화를 이해하고 평화와 화합을 도모하자는 의미로 2012년 제4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 합의에 따라 매년 3국이 각 1개 도시를 선정하여 추진한다.

올해 2019년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된 3개 도시는 한국 인천, 중국 시안시, 일본 도쿄도 도시마구이다.

특히, 오는 26일(금) 오후 7시 30분 인천문화예술회관에서는‘동아시아의 문화교류와 평화’란 주제로 시민들과 함께‘동아시아문화도시 2019 인천’의 개막을 알린다.

▶ 2019년 인천‘동아시아문화도시’에 빠지다
동아시아문화도시 사업으로 인천은 올해 연중 4월 개막식을 시작으로 한중일 문화관광부장관회의(8월), 폐막식(12월)을 비롯한 공식행사와 핵심사업, 기획사업, 연계사업으로 구성된다.

핵심사업으로는「춤추는 동아시아문화도시 인천(5.17~6.1)」,「동아시아 생활문화축제(9월)」,「동아시아 아트플랫폼-릴레이 작가전(하반기)」,「동아시아 합창제(11월)」,「한중일 동아시아 문학컨퍼런스(11월)」등 사업을 통해 3개 도시의 지역예술가, 시민들을 초청하여 공동으로 기획추진하고자 한다.

기획사업은「동아시아‘문자’문화교류사업(10.18~24)」으로 동아시아문화교류의 근간을 이루는 ‘문자’를 주요 테마로, 3국 공동포럼, 전시회 및 교류전을 개최할 계획이다.

그 밖에도 연계사업으로「디아스포라 영화제(5.24~28)」,「동아시아 부평음악축제 뮤직게더(10.11~12)」,「경인아라뱃길 리딩보트 선상문학회(11월)」등이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2019년 동아시아문화도시 인천 개최로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문화예술의 생활화를 통해 문화예술이 일상인 도시로서 자리매김하게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적 자원과 역사가 존재하는인천이 중국과 일본에 널리 알려지며, 지역예술가와 시민의 다양한 교류로 ‘문화자생력’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 개막공연 - 동아시아의 평화와 화합을 표현
개막식 공연은 무료공연이며, 동아시아문화도시 홈페이지에서 예약 신청(1인 2매) 후 공연 당일 오후 5시 30분부터 좌석권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입장은 30분 전부터 가능하다. 단, 공연 시작 후에는 입장이 불가하다.

개막 축하공연은 한중일 3국의 화합과 평화를 소재로 한 <뮤지컬 공연 : 붕우유신>으로 댄스, 아크로바틱 등을 활용하여 3국 간의 갈등과 경쟁, 화합을 연출한다. 탈북청소년합창단과 인천시 소재 청소년 합창단의 연합공연을 통해 동아시아의 희망과 미래를 노래한다. 또한 한국의 가야금, 일본의 샤미센, 중국의 고쟁 등 3국의 현악 합동공연으로 동아시아 3국의 화합을 연주한다.





오프닝 공연은 한중일에서 모두 사랑받는‘대나무’를 소재 삼아 샌드아트(샌드아티스트 지니)와 대금(중요무형문화재 대금산조 송재호 인천국악협회 이사장)으로 시작한다.

중국의 대나무는 죽간으로 변해 화선지로, 일본의 대나무는 문방사우를 담는 죽세공품(붓통)으로, 한국의 대나무는 붓이 된다. 한국의 붓은 일본의 붓통 속에 꺼내져 중국의 화선지에 한자를 써내리며 글씨는 한폭의 그림이 된다.

 

 




개막퍼포먼스는《여명의 빛》이란 제목으로 디딤무용단(대표 국수호)에서 연출한다. 동아시아문화도시의 개막을 알리는 의미로 모란 꽃 주위를 돌며 추는 서무(序舞)형식의 궁중춤,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태평무 의 형식을 빌러 만든 작품이다. 의물을 든 남성들과 화사한 꽃을 든 여성들의 모습이 대조를 이루어 의젓하면서도 화려한 춤으로 구성된다.


한중일 3국 공연으로, 중국 시안공연단은《예상우의무(霓裳羽依舞)》라는 당나라의 유명한 궁중무용과 고쟁, 비파 등의 정통악기 연주를 선보일 것이다. 《예상우의무(霓裳羽依舞)》는 음율에 능통한 당현종(唐玄宗)이 무지개처럼 아름다운 옷을 입고 공중에서 노래 부르고 춤을 추고 있는 선녀의 모습을 꿈 속에서 본 후 음(音)을 달고 양귀비가 안무한 무용이라고 한다.

또한 일본 도시마 공연단은 400년의 역사를 가진 아와오도리 민속춤을 선보인다. 아와오도리 춤은 북, 피리 등의 악기와 노래에 맞추어 리듬 있는 선창으로 손발을 엇바꾸어가며 힘차게 앞으로 내밀며 나아가는 동작을 되풀이하여, 남녀노소 모두 간단히 출 수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인천시립무용단의 웅장하고 화려한 삼오고무를 선보일 예정이다. 삼오고무는 3․5개의 북을 양쪽, 뒤쪽에 두고 추는 춤으로 북장단과 춤사위가 어우러져 개막식의 흥을 돋으며, 한국전통문화의 깊이 있는 예술성과 멋스러움을 보여 주는 역동적인 무대가 될 것이다.

또한, 한국적인 한(限이) 담긴 목소리를 가지고, 세대를 초월하는 국민 여가수 심수봉氏(인천 인화여고 졸업)를 초청하여 동아시아문화도시 개막을 축하하는 특별무대를 마련하고, 어린이 합창단과 함께 3국의 평화와 우정을 노래하는 피날레로 감동의 순간을 연출할 예정이다.
 

 


 
▶ 부대행사 – 학술심포지엄부터 다채로운 거리공연까지
또한 개막행사 중 4월 27일 오후 2시부터 중구 하버파크 호텔에서 동아시아 생활문화 발전을 위한 교류 및 발전 방안 모색을 주제로‘한중일 생활문화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한중일 3국은 일상 속 시민들의 문화활동을 증진시키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일본의 경우‘국민문화제’ 등 지난 수십 년 동안 일본 국민의 문화향유권 증진 및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오고 있다. 1985년부터 시작된 일본 '국민문화제'는 매년 일본의 한 지역을 선정, 지역 주민들과 국가가 함께 만드는 전국규모의 행사이다. 이 행사는 프로팀과 아마추어팀의 문화예술 경연, 교류, 발표를 통해 문화예술창조를 격려하는 일본 최대 규모의 축제 중 하나이다.

중국 역시 인민들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2020년까지 소강사회(小康社會) 건설을 주요 국정과제로 설정하여 경제성장에 따른 인민의 생활수준을 높이기 위한 문화영역 지원을 확대하는 추세이다. 소강사회란 덩샤오핑(鄧小平)이 의식주 문제가 해결되는 단계에서 부유한 단계로 가는 중간 단계의 생활 수준을 이르는 말로 사용하였으며, 시진핑 주석 취임 후 첫 연설에서 ‘중국의 꿈(中國夢)’을 실현하기 위해 전면적 소강사회를 건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 역시 일상 속의 시민문화 활동을 증진시키는 문화정책을 강조한다. 특히 인천시는 2017년부터 생활문화축제를 개최하여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생활문화축제는 시민이 기획부터 무대, 공연 등 전 과정에 참여하여 만든 시민주도 참여형 사업이다. 특히 올해는 동아시아문화도시 선정을 기념하여 인천, 시안, 도시마 시민들이 함께 만드는 ‘동아시아 생활문화축제’로 범위를 넓혀 추진하고자 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각 도시 관계자, 전문가 등이 모여 3개 도시의 생활문화 사례발표, 한중일 생활문화 현황 비교와 향후 과제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4월 26일(금)부터 27일(토)까지 인천문화예술회관 야외광장에서‘열린광장축제’가 열린다. 한중일 3국의 9개 공연팀이 선도이는 거리예술로, 30m 대형크레인을 사용한 공중퍼포먼스부터 저글링쇼, 드로잉쇼, 마임, 아크로바틱 등 다채로운 거리공연으로 다채롭게 진행된다.

▶ 중·일 대표단, 섬․관광지․맛집 등 인천을 체험하다

개막행사 동안 인천을 방문하는 중국 시안 대표단과 일본 도시마구 대표단에게 인천의 섬, 문화유적지 등을 소개하는 탐방체험을 마련하였다. 특히 관광지 주변 맛집을 골라‘인천의 맛’을 선보일 계획이다.

중국 시안시 대표단은 관중 평야의 위치해 있어, 평상시 바다를 보기 힘든 지역으로 무의도, 실미도를 다녀오는‘섬투어’를 기획하였다.
중구 잠진도, 무의도를 거쳐 실미도에 도착한다. 배도 타고 갈매기에게 과자도 주는 경험을 하게 된다. 실미도의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조개찜, 바지락 칼국수 등도 맛보게 된다. 이어 중구의 복합문화예술공간 아트플랫폼, 대불호텔 전시관, 개항장 등지를 둘러볼 계획이다.

일본 도시마구 대표단은 중구 개항장 일대와 송도 한옥마을, 센트럴파크, 수상택시 등을 둘러보며 인천의 어제와 오늘을 만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도시마구 역시 외국인이 구민(25만) 중 약 6%(1만5000명)를 차지하는 국제도시로, 특히 송도에 대한 관심이 크다.

또한, 야간 문화체험으로 인천시「천개의 오아시스」문화예술사업의 지원을 받는‘케이슨 24’,‘버텀라인’을 방문하게 된다.

「천개의 오아시스」사업이란, 민간이 운영하는 작은 문화공간이나 공공시설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시민들이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갤러리, 북카페, 음악클럽, 서점, 공방, 커뮤니티 등 문화공간을 운영하는 개인 또는 단체에게 그 공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시민들과 함께 운영할 수 있도록 운영비, 소규모 수선비 등을 지원한다.

시안 대표단은 송도 솔찬공원에 위치한‘케이슨 24’를, 도시마 대표단은 중구 동인천 부근에 위치한 재즈까페‘버텀라인’을 방문하여‘라이브 음악’으로 공연하는 한국 대중음악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중국 시안과 일본 도시마구 대표단의 인천 문화체험을 통해 인천의 맛집과 관광지 등이 새로운 관광콘텐츠로 각광받기를 기대한다.

 


◆도시소개
△中시안=시안은 과거 장안(장안)이라고 불리던 주나라를 포함해 진, 한, 당 등 13개 왕조가 1,100여 년동안 수도로 삼으면서 ‘도시 전체가 지하 박물관’이라고 할 정도로 유적이 풍부한 도시이자 과거 실크로드의 중심지로 세계적인 고도(古都)이다. 특히,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당현종(唐玄宗)과 양귀비의 러브스토리, 진시황의 유적이 남아있다

△日도시마구=도시마구는 도쿄도에 있는 특별구의 하나이다. 구(區)라는 명칭을 쓰지만 하나의 시(市)로 여겨지며 도쿄 최대 상업과 오락의 중심지이다. 일본 최대 복합시설인 선샤인시티를 중심으로 발전된 상업도시이자,
일본 북부의 교통 요충지인 이케부쿠로역이 소재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