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에서도 '양성평등' 시급…81%가 '남성보다 낮은 지위' 인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해곤 기자
입력 2019-04-16 11: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농식품부 전담팀 구성해 관련 업부 중점 추진

농업 부문에서 여성 진출이 확대되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2018년 여성 농업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여성 농업인의 직업적 지위와 이들을 경영주로 인식하는 비율은 아직 남성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대상은 지난해 8∼10월 전국 농가 108만여 가구 가운데 서울·광주·대전을 뺀 표본 조사구의 가구로, 지난 1년간 3개월 이상 농업에 종사한 만 18세 이상 여성 농업인이다.

표본 수는 일반 여성 농업인 1534명, 귀농 여성 농업인 267명, 농촌 지역 다문화 여성 248명이다.
 

[사진=연합뉴스]



조사 결과, 여성 농업인의 지위를 남성과 비교했을 때 '예전보다는 높지만, 남성보다 낮거나 여전히 남성보다 낮다'는 응답이 81.1%나 됐다.

반면 여성 농업인이 자신을 '공동 경영주'나 '경영주'로 인식하는 비율은 38.4%에 그쳤다.

여성 농업인의 지위가 남성과 평등해야 한다는 의견은 연령이 낮을수록 높아 30∼40대에서는 75∼77%를 차지했다. 그러나 70대 이상 응답자 중에서는 앞으로의 여성 농업인의 지위가 '남성보다 낮아야 한다'는 응답자가 12.2%나 돼 세대 차이를 보였다.

여성 농업인이 농업 경영에 참여하는 분야로는 판로 결정이 57.6%로 가장 높았다. 농사 기술·판매 정보가 56.1%, 농작물 규모와 종류 선정이 41.7%였다.

조재호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은 "이번 조사로 농업·농촌 분야에서 여성 농업인 지위에 대한 인식 제고, 전문 경영인 역량 교육, 현장 정책 체감도 제고 등이 필요하다고 다시 한번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이같은 인식 제고를 위해 농식품부는 여성 농업인 정책 수요에 부응하고자 여성 농업인 전담팀 신설을 추진한다. 전담팀은 올해 상반기 구성을 목표로 한다.

전담팀은 양성이 평등한 농촌 구현, 정부·관련 위원회에서 여성 농업인 의견 반영토록 여성 위원 비율 향상 노력, 여성 농업인 역량 강화, 지자체와 협력 체계 구축 등을 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