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은경 전 환경부장관 오늘 오전 10시 재소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임선영 인턴기자
입력 2019-04-02 09: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하기관 임원교체 경위·청와대 개입의혹 조사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문건’에 관여했다고 의심받는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2일 검찰에 재차 출석한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주진우)는 이날 오전 10시 김 전 장관을 불러 조사한다. 지난 주말에 2차 조사에 이은 세 번째 소환이다.

검찰은 김 전 장관이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한 산하기관 임원들에게 사표를 받는 과정에서 한국환경공단 상임감사 김모씨가 반발하자 김씨에 대한 ’표적감사’를 지시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사표 제출을 강요하며 직권을 남용했다고 보고 있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문건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지난달 25일 오전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동부지법 법정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또한 산하기관 임원 후임자 공모 과정에서 일부 지원자에게 면접 관련 자료를 미리 주는 등 특혜성 채용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한다.

김 전 장관은 자신은 사퇴를 종용한 적이 없다며 관련 의혹을 계속해서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이에 김 전 장관 신변을 확보·조사하기 위해 직권남용과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지난달 25일 “증거인멸이나 도주 우려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다”며 청구를 기각했다.

검찰은 이날 김 전 장관을 상대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 교체 경위와 청와대 관여 여부에 관한 보강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이어 신미숙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 등 청와대 관련 인사들을 소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