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독도는 일본 땅' 주장…아이들에 왜곡 역사 심는 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9-03-27 14: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 내부서도 비판 목소리…

일본 초등학생들은 내년 새학기부터 "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라는 역사 왜곡이 들어간 교과서를 배우게 될 전망이다.

교도통신과 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문부과학성은 26일 교과서 검정심의회 총회를 열어 이런 내용을 담은 도쿄서적, 니혼분쿄(日本文敎)출판, 교이쿠(敎育)출판 등 3개 출판사의 3~6학년용 사회과 교과서 12종(사회생활, 지리분야, 정치, 일본사, 국제)에 대한 검정을 모두 승인했다.

발표된 검정결과를 보면 독도 기술이 없는 3학년용을 제외하고 일본 초등학교 4~6학년 사회과 교과서 9종 모두에 독도 영유권 주장이 기술됐다.

모두 직전인 2014년 검정 때와 마찬가지로 지도상의 독도를 '竹島(시마네현)'으로 표기하거나 울릉도와 독도 사이에 경계선을 둬 일본 영토임을 강조했다. 독도 왜곡은 늘리고, 일본의 잘못은 줄어든 점이 한 점이 눈에 띈다. 

5~6학년용 3종 전체는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이고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쓰는 등 독도에 관한 내용이 양적으로 늘고, 지도와 사진 같은 시각 자료도 상대적으로 많아졌다.

특히 5~6학년용 사회과 모든 교과서는 '한국의 (독도) 불법 점령에 일본이 계속 항의하고 있다'는 표현을 새롭게 넣고 한번도 다른 나라의 영토가 된 적이 없다는 의미에서 ‘고유영토’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국수주의 성향을 보이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정권의 외교적 노력을 부각하는 등 정치적 색깔을 부각시켰다는 평가가 나온다. 

반면 임진왜란, 러일전쟁, 간토대지진 조선인 대학살 등 과거 일본이 침략해 일으킨 전쟁과 과오는 줄이고 되려 미화시킨 대목이 포함됐다. 

일본의 전쟁 책임 문제에 대해선 검정을 신청한 3곳 중 니혼분쿄출판만 "전쟁 중의 피해에 대한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지금도 있다"라고 기술했을 뿐, 다른 교과서는 이를 거론하지 않았다.

또 한반도에서 일본 열도로 건너가 선진문화를 전파한 도래인(渡來人)과 에도 바쿠후(幕府) 시기에 파견됐던 조선통신사 등 한일 간 우호적 교류와 관련한 내용이 일부 줄었다.

문부과학성은 오는 5월 하순부터 7월 말까지 도쿄도 고토구 교과서연구센터 등 전국 7개 주요 도시를 돌면서 이번에 확정된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관련 자료를 공개할 예정이다.

그러나 새 교과서에 역사 왜곡이 심화되면서 내년 4월 신학기부터 영토 개념을 본격적으로 배우게 될 일본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이 독도에 대해 그릇된 교육을 받을 우려가 한층 커졌다.

현재도 일본의 초등학교 학생들은 사회과에서 지도 등을 통해 독도를 '일본 영토'로 배우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일본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27일 전날 발표된 초등학교 교과서 사회과 검정 과정에서 '고유의 영토'라는 표현을 쓸거면 역사적 경위도 포함해 근거를 제시한다고 지적했다. 

교육학자인 후지타 히데노리(藤田英典) 도쿄대 명예교수는 마이니치에 "'영토 문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할 거면 한국, 중국, 러시아 등 당사국의 주장과 그 근거, 국제 여론과 관련한 정보도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우리 외교부는 당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일본의 교과서와 관련해 '즉각 철회'하라는 규탄 메시지를 전했으며,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이에 일본정부는 27일 우리나라 정부의 항의에 대해 확실히 반론했다고 밝히며 한일관계는 다시 시계제로 상태로 돌입했다. 

 

26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신청한 초등학교 5학년용 사회교과서에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 등이 담겨 있다. 2019.3.26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