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몽 총리, "전력망 깔고, 철도 놓자"...내년 수교 30주년 맞아 구체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몽골 울란바토르=원승일 기자]
입력 2019-03-26 14: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동북아 슈퍼그리드'·'동아시아 철도 공동체' 협력 사업 구체화

  • 포괄적 동반자 관계, 전략적 동반적 관계로 격상

이낙연 국무총리가 26일 몽골 울란바토르 정부청사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오흐나 후렐수흐 몽골 총리와 포옹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국과 몽골이 내년 수교 30주년을 맞아 '동북아 슈퍼그리드(에너지)'와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교통)' 관련 사업을 보다 구체화하기로 했다.

몽골을 공식 방문 중인 이낙연 국무총리는 26일 울란바토르 정부청사에서 오흐나 후렐수흐 몽골 총리를 만나 "현재 포괄적 동반자 관계인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적 관계로 격상하길 바란다"며 이 같이 밝혔다.

동북아 슈퍼그리드의 경우 양국 총리는 몽골 내 석탄·풍력·태양광 등의 자원을 활용, 한국과 협력해 동북아 차세대 전략망을 구축하는 등 실무적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몽골은 차세대 전략망인 슈퍼그리드를 구축, 한국과 일본내 전력 에너지 판매 사업에 관심이 많다.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도 몽골은 내륙국가라는 특성상 외부 국가와의 철도 연결에 관심이 많아 한국과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8·15 경축사에서 제안한 것으로 동북아시아를 철도로 연결해 경제공동체를 만든 뒤 이를 통해 평화공동체로 가자는 구상이다.

현재까지 한국과 북한, 러시아, 중국, 몽골 등 동북아 5개국과 미국이 참여하는 정부 간 협의체 구성이 논의됐다. 사무국은 북한 평양이나 몽골 울란바토르에 설치할 것도 포함됐다.

양국 총리는 대기오염 등 환경 문제, 경제·보건 분야 등에서의 구체적인 협력 증진 방안도 논의했다.

몽골은 우리 정부의 신북방 정책의 주요 대상국이다. 양국은 1990년 3월 26일 수교를 맺었고, 2011년 '포괄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했다.

지난해 기준 양국 교역 규모는 3억3000만 달러(약 3800억원)로 지난해 20만명의 양국 국민이 상대국을 방문했다. 한국은 몽골의 6위 교역국이자 4위 수출국이기도 하다.

이 총리는 "1990년 바로 오늘 두 나라가 수교했으며 그 이후 여러 분야에서 협력을 발전시켜왔다"며 "앞으로 두 나라가 산업에서뿐만 아니라 환경과 보건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두 나라 (역대) 대통령이 모두 임기 중에 상대국을 방문했다"며 "양국 대통령이 내년까지 상호방문하는 등 두 나라 관계를 한 단계 더 올리는 내년으로 만들고 싶다"고 덧붙였다.

후렐수흐 몽골 총리도 "29년 전 수교를 맺은 뜻깊은 날에 방문해주셔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총리님의 이번 방문이 포괄적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두 나라의 친선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답했다.

이 총리와 후렐수흐 총리의 만남은 이번이 두 번째다. 후렐수흐 총리가 지난해 1월 공식 방한해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총리와 공식 회담을 가졌다.

이 총리는 또 할트마 바트톨가 몽골 대통령 예방, 검버자브 잔당샤타르 국회의장 면담 등을 통해 양국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