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청와대, 노출경호와 위장경호 차이 구분 못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9-03-25 10: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하 의원 "청와대 무오류의 논리에서 벗어나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지난 22일 불거진 청와대 경호원의 기관단총 노출 논란과 관련해 청와대가 문제의 본질을 구분하지 못해서 생긴 문제라고 지적했다. 지난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대구 칠성시장을 방문할 당시 경호원이 기관단총을 노출해 논란이 어이지는 상태다.

하 의원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제의 본질은 청와대가 노출경호와 위장경호의 차이를 구분하지 않아서 생긴 문제다"며 "청와대는 항상 무오류하다는 강박관념이 청와대의 무리한 대응을 낳은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은 "문제가 된 경호의 쟁점은 군중속에서 위장해야되는 경호원이 실수를 했는데 청와대는 아무 잘못이 없다고 해서 커진 것"이라며 "제가 여러 경호전문가에게 확인한 결과, 경호는 크게 노출경호와 위장경호로 된다. 노출경호는 위력을 과시해 테러의 유혹을 사전에 예방하고 위장 경호는 경호원인지 구분이 안되게끔 한다"고 설명했다. 다시 말해 당시 위장경호였던 청와대 경호원은 기관단총을 노출해서는 안되는 상황이었던 것.

하 의원은 위장경호일 경우 기관단총을 가방에 넣어가 옷안에 넣어야 했으며 청와대가 이런 문제를 명확히 구분하지 않아서 문제가 커졌다고 덧붙였다. 또 청와대가 해명자료로 제시한 여러 행사 등은 스스로 모순된 증거들로 나타났고 결국 칠성시장 경호는 위장임무에 실패했다고 하 의원은 꼬집었다. 주변시민들은 경호원인지 구분을 못하는 상황에서 기관총을 보고 놀랬다는 것.

하 의원은 "청와대는 지금이라도 사과하고 문재인 대통령 공약대로 낮고 열린 경호를 하겠다고 약속하라"며 "문제가 된 사복경찰의 기관단총 노출은 낮고 열린 경호에도 정면 배치되는 것이다. 겸허하게 국민들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사과해라"고 강조했다.


 

[사진= 하태경 의원 페이스북]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