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올해 경제성장률 2.4%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해곤 기자
입력 2019-03-24 12: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출 위축·투자부진 영향…지난해 보다 0.3%포인트 낮아

[사진=신화통신]


올해 수출 위축과 투자 부진 등의 영향으로 경제정장률이 지난해보다 낮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KERI)은 24일 'KERI 경제동향과 전망' 보고서를 통해 올해 경제성장률을 지난해보다 0.3% 포인트 낮아진 2.4%로 전망했다. 지난해 말 발표한 성장률을 그대로 유지했다.

정부가 올해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을 2.6%∼2.7%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6%로 전망한 것보다 낮은 수치다.

한경연은 성장둔화의 주요 원인으로 수출 성장세의 위축과 투자 부진 지속을 꼽았다.

먼저 수출 증가율은 지난해 3.9%보다 1.0%p 낮은 2.9%로 전망됐다. 반도체 단가의 급격한 하락과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 등이 수출 성장세 둔화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건설투자는 지난해보다 5.0%, 설비투자는 1.0% 줄어 역성장할 것으로 관측됐다. 성장둔화에 따른 시설물 증설 유인의 부족과 금리상승으로 인한 자금조달 부담 상승 등으로 건설·설비 투자가 위축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경상수지는 주요수출국 경기 둔화와 교역조건 악화로 지난해보다 134억 달러 감소한 630억 달러에 그칠 것으로 예측했다.

민간소비는 지난해보다 0.3%p 감소한 2.5%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소비심리 악화, 가계부채원리금 상환부담 증가, 자산가격 하락 등이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설명이다.

경기가 둔화되면서 고용여건 회복도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올해 취업자 지난해보다 6000명 늘어나는데 그친 10만2000명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실업률은 지난해 3.9%에서 악화한 4.1%로 전망했다.

이승석 부연구위원은 "고용 효과가 높은 건설업의 투자 급감으로 건설업 고용에서만 취업자가 16만7천명 이상 줄어들어 고용시장 회복의 제한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