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공무원 영업 연장한다고 제로페이 활성화 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19-03-25 07: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성장기업부 김태림 기자.]

제로페이를 정착시키기 위해 가장 바빠진 사람들이 있다. 서울시 자치구에 속해 있는 공무원들이다. 이들은 업무가 끝나면 집 대신 거리로 나선다. 제로페이 가맹점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그들이 느끼는 부담감도 크다. 서울시는 순위를 집계해 발표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담당 공무원이 제로페이를 얼마만큼 유치했는지 매달 25개 자치구의 실적이 서로 공유된다.

이렇다 보니 일부 지역의 공무원들은 주말에도 제로페이 가맹점 확보를 위해 여기저기를 돌아다닌다. 특히 주거지역에 위치한 주민센터 공무원들은 가맹점 유치가 더 힘든 상황이다. 이들에게 방법을 찾았냐고 묻자 “주말에 일해도 해결이 안 돼 결국 상업지구가 많은 옆동네에 겨우 도움을 청했다”는 원성이 터져나왔다.

자치구들이 가맹점 유치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돈’때문이다. 서울시에선 300억원 규모의 특별교부금을 25개 자치구에 상대적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유치건수가 많은 곳에 돈을 더 주겠단 뜻이다.

결국 탈은 났다. 지난달 말 서울의 한 구청 노조는 ‘제로페이가 자치구의 성과주의를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하며 제로페이 강제동원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고, 이달 초 다른 구청 노조는 ‘제로페이 강제 할당 정당한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그런데 이런 원성을 뒤로 하고 서울시는 또다시 자치구들의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3월쯤엔 끝날 줄 알았던 제로페이 유치 경쟁이 연장된다고 한다. 서울시에서 3월 말에 주기로 했던 교부금을 5월로 미뤘다는 것이다. 한 자치구의 공무원은 “지급을 미룬 의도가 뭐겠냐. 경쟁을 계속 부추겨 유치율을 높이려는 의도 아니냐”고 토로했다.

영업뿐만이 아니다. 서울시에선 공무원 복지포인트 중 일부를 제로페이로 쓰도록 했다. 이렇다 보니 요샌 제로페이는 공무원만 쓴다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온다.

일선 공무원을 활용한 주먹구구식 대응만이 최선의 방안일까. 사용자는 편의성과 효율성이 있다면 몰리기 마련이다. 공무원을 강제동원 한다고 제로페이가 활성화되지 않는다. 기술의 편의성 등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제로페이는 공무원만 이용하는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 았다. 서울시는 제로페이 활성화 방안에 대한 근원적 해결을 고민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