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부품업계​ “숨통 좀 트이나…결국 경쟁력이 관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19-03-19 16: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가 불황의 늪에서 허덕이고 있다. 중소기업 수출부문에서 상위를 차지하던 자동차 부품업은 지난해부터 감소세로 접어들었고, 금융권은 자동차 업종에 대해 리스크 관리에 나섰다. 올들어 정부가 장기자금 지원에 나서면서 자동차 부품업계가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이지만, 결국 업체 경쟁력이 관건이라는 지적이다.

19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자동차 부품 지수는 2016년 8649.96, 2017년 8456.25에서 지난해 6138.19로 급격히 떨어졌다.

중소 자동차 부품업의 수출도 줄어들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부품업 수출액은 전년대비 8.5% 감소한 43억49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중기부 관계자는 “국내 자동차 산업 수출 비중에서 미국과 중국 비중이 높다. 미국에서 전기차 투자 집중으로 기존 자동차 개발 수요가 감소해 자동차 부품 수출액도 덩달아 감소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국내 은행들도 리스크 관리에 들어가면서 자동차 부품 기업은 대출받기가 어려워졌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자동차 업계가 위기에 빠진 만큼 은행도 대출심사에 엄격해질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하지만 제조기업에서 자동차 부품업계가 차지하는 비중은 크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에 따르면 제조 중견기업 1743개사 중 자동차 부품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63개사(15.1%)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다 보니 정부는 지난해 말 ‘자동차부품 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약속했고, 오는 29일부터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방식의 1조원 규모의 장기자금을 지원한다. P-CBO는 신용도가 낮아 회사채를 직접 발행하기 힘든 기업의 신규 발행 채권을 정부가 인수한 뒤 신용보증기금 등의 보증을 거쳐 발행하는 방식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자동차 부품업계에 대한 P-CBO를 별도로 만들었다”며 “중소‧중견기업에 29일 1차 지원을 시작으로 올해 6차례 총 35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내년 3500억원, 2021년 3000억원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업계는 일단 반색하는 분위기다. 한무경 효림그룹 회장(전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은 “정부에서 많은 논의 끝에 나온 정책이라고 본다. 이번 정책으로 (업계)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 기업 스스로 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결국 살아남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