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유니콘 파수꾼' 주형철, 文정부 혁신성장 이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3-19 17: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집권 3년차 경제 살리기…'제2의 벤처' 붐 기대감

주형철 청와대 신임 경제보좌관. [사진=청와대 제공 ]


'유니콘의 파수꾼'이 문재인 정부의 혁신성장을 이끈다. 주형철 청와대 신임 경제보좌관은 지난해 2월부터 한국벤처투자 대표이사를 지낸 정보기술(IT) 전문가다.

한국벤처투자는 벤처투자의 마중물로 불리는 '모태펀드(개별 기업이 아닌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를 목적으로 결성한 각종 벤처투자조합 등에 투자하는 펀드)'를 운용하는 기관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주 보좌관은 한국벤처투자 대표이사 시절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는 유니콘 기업을 만들겠다"며 벤처투자 활성화에 사활을 걸었다. 2013년 여성 벤처 투자자인 에일린 리가 처음 사용한 유니콘은 '기업 가치 10억 달러 이상', '설립 10년 이하'의 스타트업을 뜻한다.

문 대통령이 민간 IT 분야 전문가인 '주형철 카드'를 택한 것은 집권 3년 차를 맞아 '성과를 내라'는 특단의 조치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난해 말부터 '산업정책 부재'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2019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산업정책이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산업 생태계가 이대로 가다가는 무너지겠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며 "뼈아픈 자성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질타했다.

20년간 중소벤처기업의 창업투자 지원에 나섰던 주 보좌관을 '문재인 정부의 경제교사'로 임명한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얘기다. 

주 보좌관은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학사,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각각 마친 뒤 SK커뮤니케이션즈 대표이사, 네이버가 설립한 소프트웨어 산업 전문인재 양성기관인 NHN NEXT 교수, 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등을 지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민간위원으로도 활동했다.

'한국판 중관춘(中關村·중국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곳)' 설립을 예고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주 보좌관의 민간 중심의 벤처 활성화 열의에 대해 극찬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 보좌관도 임기 초반부터 혁신성장의 두 축인 '규제 개혁'과 '모험자본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의 선순환 만들기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주 보좌관은 임명 당일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윤종원 경제수석 등과 만나 혁신성장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중소·벤처 업계에서는 '제2의 벤처 붐' 조성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민간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주 보좌관이 청와대 경제보좌관에 임명된 만큼, 혁신성장의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경제 재도약의 첨병'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한다.

벤처 투자 규모 증대를 비롯해 스마트공장 등 제조혁신,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간 적극적인 인수·합병(M&A) 등이 속도를 낼 경우 '한국판 실리콘밸리'는 꿈이 아닌 현실로 우리 곁에 바짝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