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세 미만 모두에 月10만원 아동수당 지급…적금으로 ‘목돈’ 만드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수 기자
입력 2019-03-19 13: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동수당이 만 6세 미만 모든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지급된다. 금융권은 아동수당으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적금을 선보이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19일 국무회의를 열고 아동수당 지급 관련 소득·재산 선정기준 등을 삭제한 '아동수당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은 올해부터 경제적 수준과 관계없이 모든 만 6세 미만 아동에게 아동수당을 지급하고, 오는 9월부터는 지급대상을 7세 미만 아동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그간 아동수당은 소득·재산 하위 90% 가구의 만 6세 미만에게만 지급됐다. 아동수당은 반드시 지급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다.

금융권의 아이적금을 활용하면 매달 받은 아이수당으로 목돈 마련도 가능하다.

새마을금고는 최고 연 5.0% 금리를 적용하는 '우리아기첫걸음 정기적금'을 판매 중이다.

우리아기첫걸음 정기적금은 만 6세 이하 아이의 실명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며, 1년 만기다. 매달 5만∼20만원 중 선택해 납입하면서 우대조건을 채우면 기본이율에 모든 우대이율을 적용해 연 5% 이상의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적용금리는 지역 금고마다 상이하다.

우대이율은 자동이체를 등록하면 1.0%포인트, 부모 중 1명이 회원일 경우 1.0%포인트, 아동수당을 새마을금고로 받을 경우 0.5%포인트, 만기 때 부모 중 1명이 회원일 경우 0.5%포인트가 각각 주어진다.
 

[사진=아이클릭아트]

IBK기업은행은 최고 연 4.0% 금리의 'IBK W아이좋아통장'를 판매 중이다.

이 상품은 부모와 자녀를 포함해 부부, 형제 등 가족 중 2명의 거래실적을 공유하며, 우대조건을 충족하면 가입 가족 모두 최고 연 4.0% 금리를 받을 수 있다.

IBK W아이좋아통장에 가입하고 3개월 이상 기업은행 입출금통장으로 아동수당을 받으면 연 0.7%포인트, 가족 중 1명이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하면 연 0.9%포인트, 가족 2명이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하면 연 1.8%포인트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전북은행은 한 차례 판매 종료된 '우리아이 최고! 정기적금'을 오는 6월 30일까지 추가 판매한다.

우리아이 최고! 정기적금은 아동수당을 전북은행으로 수령한 고객에게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1000억원 한도(계약액 기준)내에서 추가 판매된다. 아동명의의 1인 1계좌에 월 20만원 한도로 아동 연령에 따라 가입 가능기간이 달라지며 금리는 최고 연 3.5%이다.

KB국민은행은 최고 연 3.15% 금리의 'KB 영 유스 적금'을 선보였다. 이 적금의 가입 기간은 1년이며 월 300만원 내로 납입할 수 있다. 이 적금에 가입하면 자녀안심보험에 가입되는 것이 특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