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2기 시대' 개막…북한 대의원에 김여정·리용호·최선희 등 북미협상 주역 진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3-12 16: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제14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 당선자 명단 발표

지난달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참석한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베트남통신사 영상 캡쳐]


북한이 제14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 당선자 명단을 공개했다. 대의원 명단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포함되지 않았지만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은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12일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중앙선거위원회가 제14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당선자 687명의 명단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방송도 이날 대의원 전체 당선자 명단을 차례로 호명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의 이름은 당선자로 따로 호명되지 않았다.

북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는 북한 권력 구조 변화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지표로, 그 자체만으로도 비중이 큰 행사다. 이번 선거에서는 김여정 제1부부장을 비롯해 북미회담의 핵심인물인 북한 외교 전문가가 대거 대의원에 진입한 점이 눈에 띈다.

우선, 김여정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은 '제5호 갈림길선거구'에 당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제1부부장은 앞서 2014년 실시된 제13기 대의원 선거에는 대의원 명단에 오르지 않았다. 그러나 2016~2017년 최고인민회의 정기회의에 참석하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결원이 생긴 대의원 자리에 보선됐다는 관측이 나왔다. 이번 선거에서 당선되면서 김 제1부부장의 입지가 더욱 확고해졌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 리용호 외무상과 최선희 외무성 부상, '김정은의 집사'로 불리는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도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에 처음 진입했다. 

한편, 중앙선거위원회는 전체 선거자 가운데 99.99%가 참여해 100%의 찬성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선거는 지난 2014년 3월 9일 치러진 13기 대의원 선거 이후 5년 만으로, '김정은 2기' 출범의 신호탄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