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23년만에 광주 법정 서게 한 '회고록' 재판 결론 언제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3-12 16: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全, 내달 8일 불출석 전망...선고 때는 출석해야

지난 11일 광주지방법원에 출석해 재판을 받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병원 응급실에 들른 뒤 서울 연희동 자택으로 귀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자(死者)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두환(88) 전 대통령이 법정에서 5·18 당시 헬기 사격을 전면 부인하며 법정 공방을 예고했다.

지난 11일 광주지법 형사8단독 장동혁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재판에서 전 전 대통령 측은 헬기 사격은 허위이며 헬기 사격을 주장한 조 신부를 '거짓말쟁이'라고 지칭한 것 역시 명예훼손으로 볼 수 없다고 했다.

형사 사건은 선거 사건과 달리 선고 기한이 정해져 있지 않고 전 전 대통령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고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1심 선고 시기를 단정하기 어렵다.

다만 법원은 앞으로 전 전 대통령 측이 무리하게 시간을 끌지 않도록 재판을 이끌 전망이다. 과거 관할 이전 등을 이유로 전 전 대통령 측이 몇 차례 재판 연기 신청을 한 바 있고 기일이 잡힌 공판에 두 차례 불출석해 구인장까지 발부됐기 때문이다.

전 전 대통령 사건 재판부는 매주 재판을 진행하기 어렵지만 2주에 한 번 또는 일정 기간을 특정해 '집중 심리'를 하겠다고 밝혔다. 속도감 있게 재판을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

앞서 법원은 지난해 7월 11일 정식 심리 시작 이전에 쟁점과 유무죄 입증 계획 등을 정리하는 공판준비기일을 열었지만 다음달 8일 한 차례 더 공판준비기일을 열고 증거 정리를 한다는 방침이다.

전 전 대통령은 다음달 8일 재판에는 나오지 않을 예정이다. 공판준비기일은 피고인이 출석할 의무가 없는 까닭이다.

전 전 대통령의 변호인은 다음 공판 및 추후 재판에서 전 전 대통령의 출석 여부에 대해 서면으로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전 전 대통령의 재판 출석은 불투명하게 됐다.

그러나 선고 공판기일에는 반드시 출석해야 한다.

형사소송법상 500만원 이하 벌금 또는 과태료 사건이나 공소기각이 명백한 사건 등 경미한 사안, 3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벌금 사건은 법원이 불출석을 허가하는 경우 등을 제외하고 피고인이 반드시 출석해야 한다.

전 전 대통령의 재판 결과에 대해서도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사자명예훼손죄는 2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돼 있다.

명예훼손죄는 사실을 적시했더라도 성립하지만 사자명예훼손죄는 허위사실을 적시해 고인의 명예를 훼손한 점이 인정돼야 한다.

법원은 전 전 대통령의 회고록 내용이 허위인지, 아울러 허위임을 알고도 고의로 책을 출판했는지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다.

일례로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기소된 주진우 시사인 기자와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는 "박 전 대통령의 경제정책에 대한 사회의 평가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제기한 것이지, 정보 전달로 볼 수 없다"며 무죄를 선고받은 바 있다.

이승만 전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된 다큐 감독과 프로듀서 또한 국민참여재판으로 진행된 1심에서 사료나 언론보도를 근거로 보도한 점 등이 인정돼 무죄를 선고받았다.

그러나 노무현 전 대통령이 차명계좌가 발견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말한 조현오 전 경찰청장의 경우 사자명예훼손죄로 법정 구속돼 징역 8개월을 확정받았다.

당시 대법원은 서울경찰청장이던 조 전 청장이 "자신이 들은 정보의 진위를 다른 경로로 확인할 수 있었음에도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사실인 것처럼 단정 지어 언급했다"면서 "허위사실임에 대한 미필적 인식이 있었다"고 판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