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리커창 총리 "홍수처럼 돈 풀지 않을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2-20 21: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일 국무원 상무회의 발언 "온건 통화정책 기조 변화 없음"

리커창 중국 총리. [사진=신화통신]


"중국은 대수만관(大水漫灌)을 절대로 하지 않는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20일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중국이 양적완화 정책을 취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대수만관은 물을 대량으로 푼다는 뜻으로 대규모 유동성 공급, 양적 완화를 의미하는 말이다.

경기 둔화 국면을 맞고 있는 중국의 지난 1월 은행권 신규대출 규모가 3조2300억 위안(약 537조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자 중국이 지난 2008년 경제위기 당시 4조 위안 경기부양책을 내놓았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시장의 우려에 리 총리가 직접 반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중국정부망은 이날 웹사이트에 리 총리의 국무원 상무회의 발언을 게재해 양적완화 정책은 없을 것이란 신호를 시장에 확실히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리 총리는 이날 상무회의에서 "중국이 최근 시행한 일부 통화정책에 대해 외부 여론, 특히 시장주체의 전체적인 평가는 긍정적"이라며 "하지만 이것이 양적완화가 아니냐는 의심 목소리도 나오는 것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리 총리는 "중국의 온건한 통화정책 기조는 변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며 양적완화는 없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1월 두 차례에 걸쳐 은행권 지급준비율을 인하한 것에 대해서도 리 총리는 "이는 시장 주체의 강력한 목소리에 따른 것"이라며 "게다가 중국 지준율은 전 세계 주요 경제체제보다 높아 아직 인하 여력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또 지준율 인하와 동시에 적절한 유동성 회수도 있었다고도 강조했다. 

실제로 인민은행은 지난달 각각 0.5%P씩, 모두 1%P 지준율을 인하해  시중에 1조5000억 위안 유동성을 공급함과 동시에 올 1분기 만기가 도래하는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를 추가로 연장하지 않음으로써 유동성을 일정 부분 회수했다. 이로써 지준율 인하로 공급한 순유동성은 약 8000억 위안이었다.

리 총리는 "관련 금융기관에서 한 마음 한 뜻으로 노력해 더 많은 대출자금이 실물경제와 중소 영세기업에 수월하게 흘러들어가게 해야한다"며 "특히 중장기 대출을 늘려 거시경제의 안정적 운영과 장기적 발전을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리 총리는 사실 지난달 신규 대출이 늘긴 했지만 주로 어음융자, 단기대출 상승세가 비교적 빠르다는 점에 주목하며 여기엔  '매매차익'을 노린 자금이나 '헛도는(공회전)' 자금이 있을 수 있고, 이는 새로운 잠재적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고도 경고했다. 

그러면서 관련부처에 올 들어 실물경제와 중소 영세기업의 실질적 대출 변화 상황을 면멸히 연구하고, 문제를 확실히 파악해 맞춤형 대책을 취할 것을 그는 촉구했다. 

회의 말미에서 리 총리는 "중국 발전의 장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은 전면적 심화개혁, 고도의 질적 성장 추진, 그리고 개혁 촉진과 구조조정을 통한 경제의 온중구진(穩中求進·안정 속 발전)을 추진하는 것"이라고도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