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미리보기] ①200개국 2400여개 기업 참가..."초연결 5G, 우리 삶 통째로 바꾼다"

정명섭 기자입력 : 2019-02-19 14:32
-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그란비아서 오는 25~28일 나흘간 열려 - 핵심 주제 '지능형 연결성'...최대 기술 화두 '5G' - 올해도 몰입형 전시공간 '이노베이션 시티', 스타트업 박람회 '4YFN' 열려

지난해 2월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8'을 찾은 관람객들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년 2월 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2019’의 개막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MWC는 세계 전자제품 박람회인 CES(미국), IFA(독일) 등과 함께 세계 3대 정보기술(IT) 전시회로 손꼽힌다.

오는 25일(현지시간)부터 28일까지 피라 그란 비아와 피라 몬주익, 라 파르가 로스피탈레트 등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200여개 국가의 2400여개 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예상 방문객은 10만7000명 이상이다.

전시 면적은 12만㎡로, 축구경기장 17개를 이어 붙인 것과 같은 크기다. 국내외 미디어 3500여곳의 관심이 집중된다.

올해 MWC의 핵심 주제는 ‘지능형 연결성(Intelligent Connectivity)’이다. 차세대 이동통신기술인 5세대 이동통신(5G)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미래상을 엿볼 수 있을 전망이다. 전시는 △연결성 △인공지능 △인더스트리 4.0 △몰입형 콘텐츠 △파괴적 혁신 △디지털 웰니스 △디지털 신뢰 △미래 등 8가지 주제로 세분화해 진행된다.

5G는 LTE 대비 20배 이상 빠르고,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 기기의 수는 100배 이상이다. 지연속도는 거의 없어 스마트팩토리, 원격의료,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홀로그램 등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 등 각종 미래 산업의 근간이 되는 통신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MWC를 주최하는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의 존 호프먼 최고경영자(CEO)는 “초고속 5G 네트워크에 사물인터넷(IoT), AI가 결합하면 교통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고 스마트 농업, 클라우드 게이밍 등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삶이 극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주요 IT 기업의 기조연설도 예정돼 있다. △척 로빈스 시스코 회장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 △존 행케 나이언틱 창업자 △미키타니 히로시 라쿠텐 창업자 △구오 핑 화웨이 순환 CEO △스테판 리처드 오랑주 그룹 회장 등이 기조연설자로 나선다. 모바일의 미래를 설계하는 주역들의 통찰력을 엿볼 수 있을 전망이다.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시에라 와이어리스 등 주요 IT기업과 △버라이즌 △AT&T △NTT도코모 △화웨이 △SK텔레콤 △KT 등 국내외 통신기업이 참가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MWC에도 ‘이노베이션 시티’가 마련된다. 올해로 5년 연속 열리는 이노베이션 시티는 5G와 AI, 스마트 플랫폼 등 분야의 몰입형 혁신 기술을 중점적으로 소개하는 공동전시관이다. 올해는 구글과 화웨이, KT, 투르크셀 등 40여개 기업이 100개 이상의 역동성을 담은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구글은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인 RCS(Rich Communication Suite) 앱을 공개할 예정이며, 화웨이는 파트너사들과 개발한 몰입형 클라우드 VR 게임, 5G 기반 공장 로봇 등을 전시할 계획이다.

부대행사로 스타트업 전용 박람회인 ‘4YFN(4 Yeras From Now)’도 열린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스타트업 행사 중 하나로, 600여개 기술 스타트업을 만날 수 있다. 올해 행사의 주제는 AI, 블록체인, 로봇공학 등이다. 클라우디아 네마트 도이치 텔레콤 이사, 아데오 레시 파운더 인스티튜트 창업자 등 저명인사들이 연설에 나선다.
어린이꽃이 피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