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간헐성 보완 위해 '수소에너지전환' 불가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2-19 09: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8일 서울 영등포구서 '수소경제' 관련 세미나 열려

  • -안국영 한국기계硏 연구위원, "에너지 수급 불일치...수소에너지가 답"

안국영 한국기계연구원 연구위원이 18일 서울 영등포구 신한금융투자빌딩에서 열린 '수소에너지 패러다임 대전환 및 연관산업 최신 분석과 신사업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박경은 기자]


"수소에너지사회로의 전환은 재생에너지의 가장 큰 문제점인 '간헐성' 해결을 위해 불가피하다."

안국영 한국기계연구원 연구위원이 18일 서울 영등포구 신한금융투자빌딩에서 열린 '수소에너지 패러다임 대전환 및 연관산업 최신 분석과 신사업 세미나'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안 연구위원은 지난해까지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회장을 맡아 수소 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와 산학계 간 가교 역할을 수행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금은 한국기계연구원에서 수소산업 관련 연구를 수행 중이다.

이날 세미나에는 안 연구위원을 비롯해 김종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 이승복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 등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수소 생산과 관련한 최신 기술을 공유하고 신사업 기회를 모색했다.

안 연구위원은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현 정부는 2022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을 30% 이상 줄이고, 2030년 재생에너지 비중을 20%까지 올리기 위해 탈(脫)원전과 탈석탄 정책을 동시에 추진하는 에너지전환 정책을 펼치는 중"이라며 "이때 발생하는 간헐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소에너지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재생에너지의 간헐성 문제란 태양광·풍력 에너지 등 재생에너지가 기상 여건에 따라 발전량이 크게 달라져 전력 수급이 불일치하는 특성을 가리킨다. 관련 업계는 재생에너지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가운데 에너지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해결돼야 할 핵심 과제로 재생에너지의 간헐성 문제를 우선해 꼽는다.

안 연구위원은 "국내 전문가들은 현재 5% 수준인 국내 재생에너지 비중이 10%에서 15%만 돼도 간헐성 문제로 인한 전력 수급 불일치 상황이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며 "에너지를 대용량으로 장기간 동안 저장하기 위해서는 수소에너지가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궁극적인 미래 에너지 정책은 재생에너지로 발생한 잉여전력을 수소에너지로 만드는 사회"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재생에너지의 간헐성 문제 해결에 수전해 방법이 제일 좋다고 알려져 있다"며 "재생에너지에서 발생한 잉여전기를 통해 수소를 생산하고, 이 수소로 또다시 열과 전기를 발생시키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안 연구위원은 "가장 고무적인 것은 수소에너지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정부가 나섰다는 사실"이라며 낙관했다.

현재 정부는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함으로써 '화석연료 자원 빈국'에서 '그린(Green) 수소 산유국'으로 진입하겠다는 방침이다. 수소경제란 현재 화석연료 기반의 경제구조가 수소 중심으로 전환되는 미래 경제사회를 의미한다. 지난 2002년 출간된 제레미 리프킨의 저서 '수소경제'에서 나왔다.

안 연구위원은 "지난 2005년 정부가 수소산업 관련 로드맵을 마련했지만 그대로 사장된 적이 있다"면서 "그러나 최근 정부 주도로 수소경제가 활발히 진행되는 것 같다"고 밝혔다.

실제로 정부는 지난해 8월 13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혁신성장관계장관회에서 국가 3대 전략 투자 분야 중 하나로 '빅데이터·공유경제', '인공지능(AI)', 그리고 수소경제를 선정했다. 이 중에서도 수소경제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 미래 전략산업 중 대표로 꼽았다.

더불어 지난달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을 직접 찾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수소차 누적 620만대 생산(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 △수소충전소 1200개 확충 △수소택시 8만대, 수소버스 4만대, 수소트럭 3만대 보급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15GW(수출 7GW 포함) 보급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안 연구위원은 "오는 7월 국회 내 대한민국 1호 수소충전소가 설치될 예정"이라며 "이에 따라 수소자동차에 대한 연구 또한 활성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한편, 안 연구위원은 수소폭탄 또는 수소전기자동차의 안전성 등 국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바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안 연구위원은 "수소에너지의 경우 점화에너지를 조금만 줘도 쉽게 불이 붙는 중 위험한 연료임에는 틀림 없다"면서도 "수소경제 하면 많은 사람들이 떠올리는 수소폭탄은 핵융합반응으로 지구상에서 자연적으로 일어날 수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수소전기자동차 역시 위험이 감지되면 수소를 바로 자동차 밖으로 배출하는 방출밸브와 수소 누출 센서 등이 설치돼있어 안전하다"며 "수소탱크 또한 큰 하중을 줘도 안전하도록 만들어졌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