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라이브 17일 오후 9시 힌트 전기회로도에서의 '옴(Ω)'은? 전기저항의 단위

정혜인 기자입력 : 2019-02-17 15:37
'옴의 법칙'을 발견한 옴의 공적을 기리고자 1881년부터 전기저항 단위로 사용

[사진=잼라이브]


17일 대국민 라이브 퀴즈쇼 ‘잼라이브’는 오후 2시와 오후 9시 두 차례 펼쳐진다. 오후 9시 잼라이브는 ‘오늘이 지난면 또 월요일. 그러니까 잼라이브로 달리자’ 특집으로 진행된다.

이날 오후 9시 잼라이브 오늘의 힌트는 ‘단서1. 전기회로도. 단서2. 옴(Ω)’이다. 이와 관련해 누리꾼들은 전기회로도 속 ‘옴(Ω)’에 대한 문제가 나올 것으로 예상했다.

전기회로도는 전기회로 내의 기구를 간단히 기호로 사용해 표시한 그림이다. 전류가 흐를 수 있도록 전지, 도선, 스위치 등을 연결해 놓은 통로를 전기회로라 하고, 이를 도식화한 그림이 전기회로도이다.

단서2의 ‘옴’은 전기회로에서의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정도 전기저항의 단위다. 1옴이란 1암페어의 전류가 흐르고 있는 도체의 2점간 전압이 1볼트일 때 그 2점간의 저항 크기를 뜻한다. 1826년 옴의 법칙을 발견한 옴(Georg Simon Ohm, 독일)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1881년부터 전기저항 단위로 채용됐다.

한편 잼라이브는 누구나 무료로 무제한 참여할 수 있는 실시간 퀴즈쇼다. 방송에서 문제를 맞히면 상금을 가져가게 된다. 우승자는 단독이 될 수도, 다수가 될 수도 있다. 다수가 되면 상금을 나눠갖는다.

어린이꽃이 피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