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우 교수는 누구? 파킨슨병 치료법 '뇌심부자극술' 선두주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19-02-10 12: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00년 국내 최초로 뇌심부자극술로 파킨슨병 환자 치료

[사진=EBS1 '명의' 방송 캡처]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 신경외과 소속의 장진우 교수가 화제다.

장 교수는 8일 방송된 EBS1 ‘명의’의 ‘몸, 떨림을 멈추다-첨단 뇌수술의 비밀’편에 출연해 뇌수술 진화, 그 현재와 미래에 대해 전했다.

장 교수는 이날 방송에서 파킨슨병 손 떨림과 본태성 수전증의 차이에 대해 “(본태성 수전증) 일부의 경우는 유전적인 소인이 있다. 부모가 본태성 수전증이 있으면 자식에게도 생길 확률이 몇십 퍼센트 높아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전증 치료 방법으로 뇌심부자극술을 언급했다. 장 교수는 “뇌심부자극술 효과가 더 자명하고 세부적인 조절이 가능하므로 더 심각한 수전증을 치료할 수 있고 또 수전증이 양쪽 손에 있거나 양측 팔다리에 있거나 두경부에 있어도 조절이 되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장 교수는 첨단 뇌수술의 선두주자로 평가 받는다. 그는 뇌신경계의 미세한 이상 때문에 몸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된 환자에게 수학의 3차원 좌표 원리에 따라 과녁을 정한 뒤 수술하는 ‘정위기능신경외과학’의 세계적 명의이다.

특히 뇌심부자극술(DBS) 분야의 세계 최고수로 꼽힌다. 지난 2000년 2월 뇌심부자극술로 파킨슨병 환자를 국내 최초로 치료했고, 현재까지 근육긴장이상, 난치성 뇌전증, 강박장애 등 700여 명의 환자를 뇌심부자극술로 고쳤다.

뇌심부자극술은 뇌의 심부에 전기자극을 주는 시술이다. 뇌에 이식된 전극에 전기를 가해 뇌 활동을 자극하거나 방해하는 시술로, 파킨슨병을 앓는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 중 한 가지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