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베네수엘라 야권대표 임시 대통령으로 인정..마두로 "美와 관계 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1-24 06: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이도, "내가 베네수엘라 임시 대통령"..美 공식 인정

  • 마두로, "美와 외교관계 끝...사흘 안에 외교관 떠나라"

23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서 수많은 시민들이 모여 마두로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 자리에서 베네수엘라 야권 대표인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은 스스로를 임시 대통령으로 선언했다. [사진=AP/연합]


미국이 베네수엘라 야권 대표인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을 베네수엘라 임시 대통령으로 공식 인정하면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의 퇴진을 압박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미국과의 외교 관계 단절로 맞대응했다. 

블룸버그와 로이터 등 주요 외신의 보도에 따르면 과이도 의장은 23일(현지시간) 자신을 베네수엘라의 임시 대통령으로 선언했다. 수도 카라카스에서 시민 수십만 명이 모인 대규모 반정부 집회에서다. 시민들은 과이도 의장에 지지를 표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23일 성명을 내고 과이도 의장을 베네수엘라의 임시 대통령으로 공식 인정한다고 밝혔다.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미국의 경제력과 외교력을 최대한 계속 사용하여 베네수엘라의 민주주의 복원을 압박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불법적인 마두로 정권이 베네수엘라 국민들의 안전에 제기할 위협에 대해 직접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원유 수출에 제제를 가할지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 행동을 제외하고 모든 제재 옵션을 고려 중이라는 입장이다. 

마두로 대통령은 즉각 미국과의 정치·외교 관계 단절을 선언하며 대응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마두로 대통령은 23일 카라카스 미라플로레스 대통령궁 밖에 모인 수천 명의 지지자들 앞에서 "헌법에 따른 대통령으로서 제국주의 미국 정부와 정치·외교 관계를 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72시간 안에 모든 미국 외교관에게 떠날 것을 명령했다.

미국과 캐나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유럽연합(EU) 등 국제사회 주요국은 지난해 5월 야권의 불참 속에서 치러진 베네수엘라 조기 대선이 불법 선거라면서 재임에 성공한 마두로 대통령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마두로 대통령은 2주 전 취임식을 갖고 두 번째 임기를 시작했다.

베네수엘라는 마두로 정권 하에서 살인적인 물가 상승과 경제 파탄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경제난을 피해 나라를 떠난 난민이 300만 명을 넘는 것으로 집계된다. 21일에는 무기를 탈취한 일부 군인들이 반란을 시도했지만 진압되는 일도 있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