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영철 베이징 도착, 22일 평양행 유력…中 접촉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9-01-20 20: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 대통령 면담 후 귀국길 올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20일 귀국 전 경유지인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한 뒤 전용 차량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면담을 마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귀국 전 경유지인 베이징에 20일 도착했다.

오는 22일 평양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아 중국 측 고위급 인사와의 회동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이날 오후 6시36분께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한 김 부위원장은 전용 차량을 타고 공항을 빠져나갔다.

귀빈 전용 통로를 이용해 취재진과 접촉하지는 않았다.

이날은 평양행 항공편이 없어 베이징에서 하루 묵은 뒤 21일 중국국제항공을 이용하거나 22일 고려항공편으로 귀국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 고위 관리들이 고려항공을 주로 이용해 온 점을 감안하면 22일 귀국설에 무게가 실린다.

일각에서는 베이징 체류 기간 중 중국 측과 접촉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과의 워싱턴 면담 결과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대면 보고하기 전이라 중국 측 인사를 만나는 게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2박 3일간 미국을 방문했던 김 부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고 2차 북·미 정상회담 의제에 대해 논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기 전에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고위급 회담을 진행했다.

한편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부위원장의 회동이 종료된 이후 북·미 정상회담이 '2월 말께' 열릴 것이라고 발표했다. 회담 장소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