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셧다운 장기화‧무역분쟁 우려 지속 원달러 환율 상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9-01-14 09: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이클릭아트]


장 초반 원‧달러 환율이 상승세다.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정부 부분폐쇄) 장기화와 미중무역갈등,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등의 이슈가 안전자산 선호심리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14일 전 거래일 대비 3.4원 오른 1119.8원에 장을 시작한 이날 원·달러 환율은 오전 9시 27분 현재 2.60원 오른 1119,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환율 상승은 미국 정부의 셧다운 장기화에 대한 우려감 확대와 미중 무역분쟁 우려감이 이달 말까지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 등이 안전자산인 달러화의 강세를 부추겼기 때문으로 보인다.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은 지난 12월 22일 0시 이후 13일 현재까지 23일간 지속되며 역대 최장 기간을 경신했다.

또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우려심리도 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다. 황병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무역 불균형 해소노력은 고무적이나 핵심 쟁점에서 여전한 이견이 잔존해 있다”며 “이달 말(30~31일) 예상되는 고위급 협상까지 통상마찰 우려는 경계심을 동반한 소강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영국-EU 간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의회 승인 투표를 앞두고 부결에 따른 시장혼란이 예상되는 점도 부담이다.

전승지 삼성선물 연구원은 “이번주 환율은 미중 무역협상 기대 속 위안화 강세와 연준 관계자들의 발언 속에서 유연해진 연준의 스탠스 확인은 환율에 하락 압력을 가할 것”이라며 “이어질 미국 기업의 실적 발표에 대한 실망과 브렉시트 하원 표결과 셧다운 우려, 하단에서의 꾸준한 결제 수요는 환율에 지지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날 환율은 위안화 방향에 주목하며 1110원대 중후반을 중심으로 등락이 예상된다”며 “이번주 원‧달러 환율 예상 범위는 1110원~1130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