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줄리안 카스트로 2020년 美 대선 출사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1-13 17: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카스트로 전 주택도시개발부 장관, 2020년 대선 출마 선언..민주당 경선 북적

[사진=AP·연합뉴스]


진보 성향인 줄리안 카스트로 전 미국 주택도시개발부 장관이 12일(현지시간) 2020년 미국 대선에 출사표를 던졌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2020년 맞불기 위한 민주당의 경선 레이스가 치열해질 전망이다. 

비즈니스인사이더 등 현지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카스트로 전 장관은 12일 고향인 텍사스 주 샌안토니오 소재 플라자 과달루페에서 지지자와 가족들에 둘러싸여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카스트로 전 장관은 민주당 경선 후보로 나서게 된다.

멕시코 출신 이민 3세인 카스트로 전 장관은 2009년~2014년 샌안토니오 시장을 역임했고, 2014~2017년에는 미국 주택도시개발부 장관을 지냈다. 그의 쌍둥이 형제인 호아킨 카스트로는 현재 텍사스 주 민주당 하원의원이다. 

카스트로 전 장관은 출마의 변으로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한 때다. 새로운 에너지가 필요한 때다. 내가 누린 기회들을 모든 미국인이 누릴 수 있도록 새로운 약속이 필요한 때다”라고 밝혔다.

이어 카스트로 전 장관은 자신의 대선 캠페인 이름은 “미래를 위한 줄리안(Julián for the Future)”, 캠페인 슬로건을 “하나의 나라. 하나의 운명(One Nation. One Destiny)”라고 소개했다.

이날 카스트로 전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를 미국 대통령의 멕시코 장벽 건설 요구와 파리 기후변화협약 탈퇴를 비판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남부 국경 상황을 안보 위기로 규정하고 있는 것과 관련, 카스트로는 “진짜 위기는 리더십의 위기”라고 꼬집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위대한 나라(미국)의 정신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로이터에 따르면 휴스턴 소재 라이스대학교의 마크 존스 정치분석가는 카스트로 전 장관이 민주당 대선 후보가 될 가능성은 상당히 희박하다고 지적했다. 

출마에 나서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민주당 내 경선은 치열해질 전망이다. 카스트로 전 장관 외에도 존 델라니 민주당 하원의원이 앞서 대선 출마를 선언했고, 트럼프 대통령의 ‘앙숙’ 엘리자베스 워런 민주당 상원의원도 지난해 12월 31일 선대위 출범을 알렸다. 카말라 해리스 민주당 상원의원도 대선에 도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 등 쟁쟁한 인물들 역시 잠재적 경쟁자로 거론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