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의 발견]32. 굶주림, 가장 잔인한 전쟁 무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9-01-14 08: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장 지글러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 "이따금 '기아를 무기로 삼는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어요. 그런데 그게 무슨 뜻이지요?" "그 말은 기아와 관련한 가장 끔찍한 면을 보여준단다. 몇몇 나라에서는 국민들을 폭력적으로 복종시키려고 식량을 의도적으로 끊고 있거든."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장 지글러∙갈라파고스), 94쪽>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밥'입니다. 매 끼니 풍족하지는 못해도 배고프지 않을 정도로 밥을 먹어야 합니다. 그런데 세계에는 제대로 먹지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유엔 산하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식량 부족 상태에 놓인 인구는 8억2100만명에 달합니다. 전 세계 인구가 76억명인 점을 고려하면 9명 가운데 1명이 배를 곯고 있는 셈입니다.

심각한 배고픔을 겪고 있는 곳은 대부분 아프리카입니다. 끊임없는 내전과 정치적 불안으로 수많은 난민이 발생하면서 기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와 지리적·정서적으로 매우 가까운 북한 역시 식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FAO 보고서를 보면 2015∼2017년 1100만명의 북한 주민이 지속적인 영양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는 북한 주민의 절반 수준입니다. 

그런데 전 세계적으로 120억명 이상을 먹여 살리기 충분한 식량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세계의 절반이 굶주리고 있는 상황이 참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이는 굶주림이 전쟁의 무기 혹은 정치적 도구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프리카의 부패한 독재자들은 자신의 권력을 지키기 위해 기아를 전쟁 무기로 활용합니다. 자신을 반대하는 세력을 억누르기 위해 식량 공급을 완전히 막아버립니다. 실제 많은 아프리카 내전 지역에서는 식량을 약탈하거나 인도주의적 지원에 나서는 구호단체를 공격하고 그 주변을 포위해 공급 자체를 차단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서구 강대국들은 경제 제재란 이름으로 기아를 정치적 도구로 활용합니다. 제재를 통해 식량, 의약품 등 인도적 지원을 어렵게 만듭니다. "너희들이 내 말을 잘 들으면 배고픔에서 벗어나게 해줄게"라는 모양새입니다.

이로 인해 기아는 점점 더 심해집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이 죽음으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자신·자국의 이익을 위해서는 인권과 생명 따위는 중요치 않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굶주림은 세상에서 가장 잔인한 전쟁 무기입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