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직 의원 “방통위, 네이버 불공정행위 조사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18-12-16 09: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제 드러나면 플랫폼 강제 분리 등 조치 필요”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윤상직 의원실]


방송통신위원회가 네이버에의 플랫폼시장 불공정행위에 대해 조사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은 방통위가 지난 국정감사 후속조치로 네이버에 대한 플랫폼시장 불공정행위에 대한 조사를 조만간 착수할 것이라고 보고했다고 16일 밝혔다.

정부 부처가 네이버를 조사하는 것은 지난 2017년 11월 공정거래위원회에 이어 두 번째다. 방통위는 현재 공정위가 네이버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행정기관의 중복 조사 제한규정에 의거해 공정위 조사와 겹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진행할 방침이다.

지난 10월 국정감사 당시 네이버는 △네이버가 자사 포털에서 상품 검색 시 네이버 스토어팜, 네이버페이 등록 사업자 상품을 검색창 상단에 노출하는 등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한 점 △상품 구매시 네이버페이를 우선적으로 결제수단으로 설정하고 ‘결제수단변경’을 눌러야 다른 수단으로 바꿀수 있게 결제화면을 구성하는 등 플랫폼 중립성을 위반한 점 △네이버가 광고비를 많이 쓸수록 우수업체가 되는 서비스를 출시, 시장을 왜곡하고 광고비 출혈경쟁을 심화시킨 점 등에 대해 지적을 받았다.

이에 대한 방통위 조사는 네이버가 검색서비스의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불공정행위에 관한 부분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통위 조사결과 네이버가 공정경쟁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라 ‘전기통신역무 제공조직의 분리’에 대하당하는 비즈니스플랫폼 강제분리도 명할 수 있다고 윤 의원은 설명했다.

윤 의원은 “네이버가 검색서비스 시장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자사 플랫폼을 우선적으로 홍보하는 등 플랫폼 중립 위반 행위가 도를 넘고 있다”며 “방통위 조사를 통해 문제가 드러난다면 플랫폼 강제분리 등의 적극적인 조치가 취해져야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