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유정 변호사, 엘리트 법조인의 몰락…정운호 게이트→양진호 변호→69억 체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8-12-05 14: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유정 변호사[아주경제 DB]

법조비리 사건인 이른바 '정운호 게이트'에 연루돼 감옥살이 중인 최유정 변호사가 고액 체납자 명단에도 이름을 올려 주목을 받는다.

5일 국세청에 따르면 최유정 변호사는 종합소득세 등 약 69억원의 세금을 납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판사 출신인 최 변호사는 법조인과 브로커가 결탁한 법조비리 사건 '정운호 게이트'에 연루돼 100억원의 부당 수임료를 챙긴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대법원에서 징역 5년6개월, 추징금 43억1250만원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받아 현재 복역하고 있다.

과세당국은 검찰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최 변호사의 수임료 규모를 근거로 종합소득세 등을 부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변호사는 2015년 12월∼2016년 3월 상습도박죄로 구속돼 재판 중이던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로부터 재판부에 선처를 청탁해 주겠다는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은 혐의(변호사법 위반)로 기소됐다.

또 2015년 6∼10월 유사수신업체인 이숨투자자문 대표 송창수씨로부터도 재판부 청탁 취지로 50억원을 받은 혐의(변호사법 위반)도 적용됐다.

그는 50여건의 사건을 수임하면서 65억원에 달하는 수임료를 매출로 신고하지 않고 누락해 6억원 상당을 탈세한 혐의(조세범처벌법 위반)도 받았다.

또 최근에는 직원 폭행 및 엽기 행각 동영상으로 논란을 일으킨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의 변호를 맡았던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