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위구르 소수민족 놓고 충돌하는 미중 양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11-16 15: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의회, '신장자치구 위구르족 탄압 중단 촉구법' 발의

  • 中 '신장자치구 문화 보호발전' 백서 발간해 반박

  • 中 관영언론 "신장자치구 안정이 서방국 비위 맞추는 것보다 중요"

  • 中 외교부 "내정간삽 말라" 맹비난

11일(현지시각) 중국 신장자치구에서 현지 위구르족이 말과 낙타를 타고 위구르족 민속축제를 즐기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무역전쟁을 벌이는 미국과 중국 양국이 이번엔 중국 소수민족 인권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미국 의회가 신장(新疆)자치구 위구르족 인권 탄압을 문제삼으면서다.

미국 의회는 지난 14일(현지시각) '중국 신장자치구 위구르족 탄압 중단 촉구법'을 초당적으로 발의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위구르족 탄압에 강경한 조처를 하도록 요구하는 내용의 이 법안에는 '재교육 수용소' 폐쇄, 천취안궈(陳全國) 신장자치구 당서기를 비롯한 중국 고위 관리 제재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중국은 즉각 '발끈' 했다. 관영 환구시보는 16일 '신장의 안정 실현이 서방국 비위 맞추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는 제하의 사평을 게재해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을 향해 "중국 내정에 간섭하지 말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사평은 "최근 서방국의 신장에 간섭하려는 행동이 나날이 거세지고 있다"며 "일부 서방 정치인이나 언론은 중국에 더 큰 압박을 가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사평은 "신장 사회의 안정을 회복하고, 대규모 폭력에 따른 인도주의 위기를 막는 게 중요하냐, 아니면 현실을 고려하지 않고 서방의 원칙을 따름으로써 중국과 서방국가간 인권충돌 논란을 가라앉히는 게 중요하냐"고 반문했다.

이어 사평은 "교육기관(서방국이 말하는 재교육 수용소)은 신장의 극단주의 세력을 막는데 즉각적인 효과를 보이고, 신장 각지의 평화·안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그런데 왜 현실가 괴리된 서방국의 간섭을 들어야 하냐"고 따져물었다. 그러면서 사평은 "서방국이 어떤 압박을 가하든 신장은 자신의 길을 견지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15일 정례브리핑에서 "재교육 수용소가 아니라 직업훈련소"라고 주장했다. 또 미국 의회의 신장자치구 법안 발의에 대해서는 "어디서 나온 이상한 우월감으로 남의 국가 내정에 이래라 저래라 간섭하냐"고 비판했다. 

중국은 미국에 날선 비판을 가함과 동시에 신장자치구 관련 백서를 발행해 신장의 다민족 문화와 종교는 존중과 보호를 받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15일 '신장의 문화 보호·발전' 백서를 발간해 신장자치구는 도교·불교·기독교·이슬람교 등 다양한 종교가 병존하는 곳으로, 중국 정부는 각 종교의 신앙 자유의 권리를 보장하며, 각 민족의 종교·문화· 문자도 존중과 보호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신장자치구는 종교의 중국화 발전이라는 역사적 전통을 견지하고, 종교가 사회주의 사회와 어울릴 수 있도록 적극 인도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중국의 화약고’로 불리는 신장자치구에서는 위구르족의 분리·독립운동이 계속되면서 무장 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했다. 2014년 4월 신장자치구 우루무치 기차역에서 자살 폭탄테러가 발생해 8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게 대표적이다. 이에 중국은 종교적 극단주의를 막고 사회 안정을 유지한다는 차원에서 신장자치구에 대해 강력한 통치 전략을 써왔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최근 유엔이 중국이 신장자치구에 비밀 수용소를 운영해 100만명의 위구르족을 가두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등 국제사회는 신장자치구 위구르족 인권 탄압 문제를 문제 삼아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최근엔 캐나다 주중대사를 필두고 영국·프랑스·독일 등 15개 서방국 국가 주중대사들은 신장자치구 위구르족 인권 상황과 관련 천취안궈 신장위구르자치구 서기와의 면담을 요청하는 공동서한을 발표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