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국정원장 “리선권 ‘냉면 목구멍 발언’ 무례…용납 못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8-10-31 18: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리선권 발언, 가만 있을 일 아냐…짚고 넘어가야”

  • 평양선언·군사합의서 비준 관련해선 언급 안 해

31일 오전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서훈 국가정보원장(가운데)이 김상균 2차장과 얘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31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으로 평양을 찾은 기업 총수들에게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느냐’며 핀잔을 준 데 대해 “무례하고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민기·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은 이날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에서 열린 국정감사 도중 브리핑에서 서 원장이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냉면 목구멍’ 발언의 사실 여부를 확인한 서 원장은 “가만히 있을 일은 아니”라면서 “분명히 짚고 넘어갈 문제”라고 강조했다.

‘냉면 목구멍’ 발언은 지난 29일 정진석 한국당 의원이 외교통일위원회 통일부 국감에서 질의한 내용이다.

당시 정 의원은 “(평양 남북정상회담 당시) 옥류관 행사에서 대기업 총수들이 냉면을 먹는 자리에서 리 위원장이 불쑥 나타나 정색하고 ‘아니,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갑니까?’라고 했다. 보고받았느냐”고 물었다. 이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비슷한 얘기를 들었다”고 인정한 바 있다.

이은재 의원은 ‘서 원장이 북측에 항의나 문제제기를 추후에 하겠다는 거냐’고 묻자, “짚고 넘어간다는 발언을 보면 사과를 받아야 하는거 아니냐고 추측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날 국감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공동선언과 남북 군사합의서 비준에 대해 공방을 벌였다. 하지만 서 원장은 이와 관련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