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최고인민회의, 남북 의회회담 개최에 원칙적 동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8-09-27 17: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태복 최고인민회의 의장, 文 의장 친서에 답신

문희상 국회의장이 21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일정에 참여했던 당 대표들과 회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이정미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희상 의장,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사진=연합뉴스]


국회는 27일 북한의 의회에 해당하는 최고인민회의가 남북 국회회담 개최를 제안하는 문희상 국회의장 친서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는 내용의 답신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국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최태복 북한 최고인민회의 의장은 이날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문 의장에게 답신을 보내왔다”고 했다.

앞서 문 의장은 지난 18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 수행단 일원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통해 최 의장에게 친서를 보낸 바 있다.

최 의장은 “북과 남이 역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해 나가는 데 쌍방 의회와 각 정당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러한 견지에서 우리는 귀하의 북남 의회 회담 개최 제의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고 했다.

회담 일정과 관련해서는 “앞으로 북남 고위급 회담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각 분야의 회담 일정들이 협의되는 데 따라 정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이 기회에 나는 귀측 국회에서 논의 중에 있는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한 비준 동의 문제가 하루빨리 성사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국회는 ‘남북국회회담 실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가동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