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주의' 내건 김무성…한국당 차기 주자 '기지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8-27 18: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우리 당 미래는 공화주의…제가 할 역할 있으면 하겠다"

1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김무성 의원이 차기 총선에 불출마를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김무성 자유한국당 전 대표가 27일 '공화주의'를 내걸고 본격적인 정치 행보에 나섰다. 김 전 대표는 홍준표 전 대표 체제였던 지난 2월 당 김영철 방한 저지 투쟁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것을 제외하곤 정치 일선에 등장하지 않은 채 잠행을 거듭해 왔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길 잃은 보수정치, 공화주의에 주목한다' 세미나를 열었다. 김 전 대표는 인사말에서 "보수라는 용어는 사실 정치 이데올로기가 아니"라며 "정치 이념으로서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를 지향하는 우파,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지향하는 좌파로 나누는 게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고 했다.

김 전 대표는 "그런 만큼 보수 정치라는 틀에서 벗어나 '진정한 우파 정치'를 추구하는 게 우리가 나아가야 할 미래"라면서 "우파정치는 헌법 정신을 준수하고 공공의 선을 추구하는 차원에서 민주주의 못지 않게 공화주의를 중시해야 한다"고 했다.

김 전 대표는 "대한민국에서 대통령은 막강한 권한을 가진 선출된 독재라고 불리기도 한다. 현재 헌법 하에서 선출된 6명의 대통령은 모두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제왕적 권력을 누리다가 불행한 결말을 맞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견제와 균형을 중시하는 공화주의는 이러한 민주주의 결점을 보완하고 절대 권력의 출현을 막는 역할을 한다"고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가치 재정립'이 한국당의 최우선 과제로 떠오른 상태에서 김 전 대표가 '공화주의'를 들고 나선 것은 이후 '당권'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김 전 대표는 이런 지적을 부인하지 않았다. 김 전 대표는 세미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의 미래에 대한 돌파구를 공화주의 쪽으로 가야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이제 어떻게 하면 국민들에게 우리 당의 변화된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것인가, 이걸 위해서 제가 할 역할이 있으면 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세미나 정치'를 이어가겠다는 뜻도 밝혔다. 김 전 대표는 "제가 세미나를 제일 많이 개최하는 의원 중 한 사람"이라면서 "앞으로도 매주 이런 세미나를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전 대표가 본격적으로 정치 일선에 나서면서 다른 주자들의 행보에도 관심이 모인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다음달 7일 자신의 저서 '황교안의 답' 출판 기념회를 열 예정이다. 미국에 머물고 있는 홍준표 전 대표 또한 다음달 15일 귀국할 예정이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비대위 체제를 내년까지는 이어가겠다고 밝힌 만큼, 차기 당권 주자들의 물밑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일각에선 김 전 대표가 '공화주의'를 꺼내든 것을 두고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공동대표에게 '러브콜'을 보낸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공화주의'는 유 전 대표가 지난 대통령 선거에 출마했을 당시 꺼내들었던 담론이다. 다만 김 전 대표는 이와 관련된 질문에 "그렇진 않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