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8·25 전대] ‘이해찬 인적 네트워크’ 주목…앙대 축은 ‘평민연’·‘민통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8-08-25 20: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홍영표·김태년·윤호중 등 의원 다수…원외엔 김현·정청래 등 포진

손 맞잡아 든 이해찬 대표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신임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추미애 전 대표, 송영길, 김진표 후보, 신임 최고위원들과 손을 맞잡아 들고 인사하고 있다. 2018.8.25 toadboy@yna.co.kr/2018-08-25 19:59:18/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해찬 의원이 25일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대표로 선출되면서 국회 안팎에 포진한 ‘이해찬 인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주당에 30년간 몸담으며 당대표를 비롯해 여러 당직을 거치고 정부에서도 국무총리 등을 역임한 만큼 인연을 쌓은 인사는 셀 수 없이 많다.

이 대표의 인적 네트워크의 뿌리는 1987년 6월 민주항쟁 이후 시민사회에서 폭발한 평화, 민주, 통일 열망을 정당 내에서 실현한다는 명분을 내세운 조직 ‘평화민주통일연구회’(평민연)이다.

평민연은 1987년 대선에서 패배한 김대중 후보가 창당한 평화민주당에 재야운동 세력(90여명)으로서 집단 입당한다.

제도권 밖 민주화운동 세력이 대중의 요구를 의회민주주의를 통해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세워서 제도권 정당에 ‘집단적’·‘조직적’으로 진입한 최초 사례로 꼽힌다.

평민연은 노동, 빈민, 학생 등 부문 운동 세력과 변호사, 교수, 문인, 종교인 등을 포괄하는 조직이었다.

평민당을 제1야당으로 끌어올린 1988년 총선 때 소속 회원 23명이 출마하여 15명을 당선시키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당시 평민당 당선 의원 수 71명 중 21.1%를 차지하는 규모였다.

이에 앞서선 이 신임 당대표가 기획실장, 정책실장 등을 지낸 재야 민주화운동조직 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민통연)이 또한 인맥의 뿌리로 분석된다.

이런 깊은 연을 가진 인사들과 이후 정치권 활동 및 의회 활약 과정에서 교류하며 신뢰를 다진 인물들을 통틀어 현 20대 국회 안에선 홍영표·김태년·윤호중 의원 등이 대표적인 ‘이해찬의 사람들’로 거론된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 대표가 2004년 참여정부 국무총리로 있을 때 국무총리실 시민사회비서관으로 일했다.

2012년 민주통합당 이해찬 당대표 시절에는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도 지냈다.

당시 비서실장을 맡은 김태년 의원과 사무총장을 역임한 윤호중 의원도 이 대표와 가깝다는 평가를 받는다.
학생운동과 재야운동을 통해 인연이 있는 심재권 의원은 이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특사로 파견됐을 때 김태년 의원과 함께 이 대표를 보좌하며 동행했다.

6·13 재·보궐 선거를 통해 국회에 입성한 김성환 의원은 80년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와 국민운동본부의 교류, 김정호·윤일규 의원은 노무현재단을 통해 이 대표와 함께 해온 사이다.

원외에도 ‘이해찬 사단’이 포진해있다.

평민연의 평민당 진입 때부터 이 대표와 함께한 김현 대변인은 2007년 이 대표가 대선 후보 경선에 나왔을 때 공보를 담당하는 등 30년간 인연을 쌓은 최측근 중 한 명이다.

2016년 이 대표와 20대 총선에서 ‘컷오프’의 아픔을 같이 겪은 정청래 전 의원은 이 대표에게 당대표 선거 출마를 권유하고 전당대회 기간 내내 적극적인 지지 활동을 펼쳤다.

이른바 ‘3철’ 중 한명인 이호철 전 대통령 민정비서관도 이 대표와 비교적 가깝다. 이 전 비서관은 부산 합동연설회 때 조용히 이 대표의 연설을 지켜보기도 했다.

정부에서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이 대표를 도운 것으로 알려졌다.

인연만을 기준으로 보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평민연 소속으로 당보 기자 활동을 한 이력이 있고,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은 평민연 기획실 간사를 지낸 바 있다.

특히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비서관은 노무현, 문재인 정부의 스태프로 활동하기 이전인 13대 국회부터 이해찬 ‘의원’의 보좌관으로 일한 측근이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김경수 경남지사와 이 대표의 관계도 각별하다.

이재명 경기지사와는 이 대표의 측근인 이화영 전 의원이 경기도 평화부지사로 일하고 있어 연결고리가 있다.

전당대회 과정에서 이 대표를 측면 지원하거나 막후에서 힘을 실어준 이해찬의 사람들이 있는 반면, 공식적으로 지지 의사를 밝히고 지원군으로 활동한 사람들도 있다.

당대표에 도전했다 예비경선을 통과하지 못한 이종걸 의원과 박범계 의원은 컷오프 탈락 후 이 대표를 지지하는 목소리를 냈고, 평민연 출신인 우원식 의원도 사실상의 지지를 선언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