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상봉]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왜 떨어집네까?"… 北보장성원, 지지율 걱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공동취재단·강정숙 기자
입력 2018-08-21 11: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일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단체상봉 행사에서 북측 봉사원들이 남측 상봉단을 기다리고 있다.[금강산=사진공동취재단]

20일부터 금강산에서 열리는 제21차 남북이산가족 1차 상봉행사가 열리는 가운데, 상봉 이틀째인 21일 북측의 보장성원들이 남측 취재진에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에 관심을 보였다.

21일 금강산에서 만난 한 북측 보장성원(지원인력)들은 남측 취재진에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왜 떨어지고 있냐"며 "(기자)선생이 보기에 지지율이 더 떨어질 것 같냐"고 물었다.

그는 이어 "흩어진 친척 상봉하면 (문 대통령) 지지율에 도움이 되지 않겠냐"라고 되물었다.

이에 남측 취재진이 "(이산) 상봉이 긍정적 영향을 끼치긴 하겠지만 상봉 때문에 지지율이 갑자기 확 뛰지는 않을 것 같다고"하자 이에 "뭘 해야 지지율이 뛰냐. 다시 지지율이 오를 것 같냐, 언제 오를 것 같냐"는 등 재차 물었다.

또 이들은 한반도 정세에 대한 질문을 하면서 '정보 수집'을 하기도 했다.

우리 측 취재진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평양에 간다는데 뭔가 좀 잘 풀리겠느냐"라고 묻자, 이에 이 보장성원은 짐짓 모른체하는 태도로 "선생이 그 쪽은 나보다 잘 알지 않소"라고 되받아쳤다.

또 북미관계와 관련해 미국을 언급하지 않은채 "계단식으로 한계단, 한계단 밟아 올라가는 것처럼 변화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전혀 움직이지 않고 있는 나라도 있지 않느냐"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또 다른 북측 보장성원은 지난 13일 열렸던 남북 고위급회담과 관련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남측 취재진에 물었다.

이에 남측 취재진이 "기대와 달리 (정상회담) 날짜를 못잡고 세줄짜리 공동보도문만 나왔다"라며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북측 대표)이 '정상회담 날짜가 다 나와있다'면서 남측 기자들 궁금하게 하려고 말을 안했는데 듣는 기자들은 아주 약이 올라 주겠다"고 하자 보장성원들이 웃음을 터트렸다.

그러면서 보장성원이 "남측 당국이 (정상회담 날짜를)알고 있으면서 말을 안하는 거 아닙네까"라며 농담조로 받아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