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IIHS, 시험 통해 테슬라 등 차량 전자안전장치 결함 발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8-08-07 1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발표

지난 4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2018 오토 차이나'(베이징 모터쇼)에서 한 여성이 미국 전기차 회사 테슬라의 보급형 세단인 '모델 3'에 앉아보고 있다. [로이터 연합]
 

전자식 운전자보조장치가 정차된 차량을 보지 못하고 오히려 충돌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AP통신은 미국 버지니아의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7일 ‘직시’라는 보고서를 발표하고 테슬라, 벤츠, BMW, 볼보 등 다섯 개 브랜드의 차량을 트랙과 공공도로에서 시험한 결과 전자식 운전자보조장치가 생명을 살릴 수도 있으나 다수의 환경에서 시스템이 오류를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협회 데이비드 주비 수석연구원은 AP통신에 “반자율 주행에서 차량이 운전자와 동승자를 위험에 빠뜨리는 상황을 발견했으며 이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꼭 차량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가장 위험한 상황은 테슬라의 모델S와 모델3의 시스템에서 나타났다.

앞의 차량과 일정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아답티브크루즈콘트롤 장치를 끄고 자동 브레이크는 켠 상태에서 시험을 한 결과 시속 50km에서 두 차량은 브레이크를 작동하고 충격을 완화시켰으나 고정된 풍선과 부딪쳤다.

이 두 차량만 트랙에서의 실험에서 제 시간에 서지 못했다.

협회는 아답티브크루즈콘트롤이 활성화된 경우 테슬라는 브레이크를 먼저 작동해 풍선과 부딛치지 않았고 도로에서는 모델3를 제외하고 모든 차량이 풍선 앞에서 정지하는 데 실패했다고 밝혔다.

시험에 사용된 테슬라와 BMW 5 시리즈, 볼보 S90, 벤츠 E-클래스는 현재 최고의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차량들로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에서 ‘슈페리어’ 등급을 받았었다.

주비 연구원은 장치가 안정성을 높이지만 시험에서 100% 의존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IIHS가 발견한 사례는 차량 설명서에 포함돼 운전자에게 주의를 기울일 것을 안내하게 된다.

주비 연구원은 많은 차량 소유자들이 설명서를 구체적으로 읽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장치가 테슬라의 경우와 같이 ‘오토파일럿’이나 볼보처럼 ‘파일럿보조’라는 이름을 갖고 있지만 차량들이 자율주행 차량이 아니다”라며 “장치가 조종이나 속도조절을 일부 지원할 수 있지만 항상 맞는 것이 아니어서 꼭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수 차량의 차선중앙유지장치는 특히 회전구간이나 언덕에서 오류를 나타냈다.

IIHS는 BMW와 모델S, 볼보 차량이 규칙적으로 차선을 향하거나 가로질러 조종해 운전자의 주의를 요한다고 밝혔다.

IIHS 계열기구인 미국 고속도로 인명손실 데이터 연구소는 분석 결과 테슬라의 경우 모델S의 자동 브레이킹 장치와 이외 충돌방지가 자산 손실과 인체 상해 축소에 도움이 됐지만 자동조종과 차선변경을 포함하는 ‘오토파일럿’ 장치는 충돌 건만 줄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회는 과거에 이 같은 시험 개발을 통해 자동차 산업이 차량 구조를 강하게 하도록 견인한 가운데 지난 3월 인명 사망을 부른 테슬라 모델 X SUV의 충돌이 기술의 한계와 운전자가 잘 못 사용할 수 있는 경향을 보여준 사례라고 밝혔다.

협회는 우버 자율주행차량과 관련된 아리조나에서의 보행자 사망 사고는 공공 도로에서의 자율주행 시험의 위험성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주비 연구원은 IIHS가 운전보조장치를 위한 등급을 개발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완전자율주행차량의 규제를 위한 등급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